盧 대통령, '당사자간 대화' 논란 해명

  • 입력 2003년 7월 9일 11시 14분


코멘트
중국을 방문중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9일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다자회담 문제와 관련, "'당사자간 대화'란 표현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다자회담을 뜻하는 것이었다"며 "정상회담에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에게 다자대화로 가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지만, 합의를 요구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날 숙소인 베이징(北京)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동행 기자들과 가진 조찬간담회에서 "우리 실무진은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다자대화에 인식을 함께 했다'는 수준까지 해달라고 주문했지만, 내 판단에 핵심적인 사안이 아니고 상대방이 명쾌하게 표현하지 않으려는 것을 강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그 부분을 뺐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또 "우리 입장에서는 북-미 간 양자대화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다자대화로 가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고, 후 주석은 경청했다"며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대화의 형식이 중요하지 않고 대화의 실질적 내용과 결과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현재의 상황 인식을 공유하기 위해 후 주석과 많은 대화를 나눴고, 많은 부분에서 상당한 공감대를 이뤘으나 '다자 대화' 합의를 요구하지는 않았고, '인식을 함께 한다'고 정리하지 않는 게 더 낫다고 생각했다"면서 "현재 이 문제는 여러나라가 활발하게 교섭을 진행중이어서 어느 쪽도 편안하게 얘기하기 힘든 상황이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어 "보통 '당사자'라고 하면 북한과 미국, 또는 남북으로 생각하기도 하는데, 당시 정상회담에서 다자회담에 관해 계속 얘기하고 나서 공동기자회견에 나왔고 모두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뜻으로 썼다"고 덧붙였다.

다자회담의 성사 전망과 관련, 노 대통령은 "북한의 참여를 통한 다자회담의 성사가 언제쯤 될지 정확히 장담할 수는 없고 그렇게 되리라는 낙관적 기대를 갖고 있을 뿐이다"면서 "북미간 팽팽한 긴장 속에 주변국들은 두 나라의 긴장관계를 하나의 틀 속에 묶어 해소해야 한다는 게 전반적인 상황인식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명문대학인 칭화(淸華)대학을 방문, 학생 500여명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 "통일이 남북한 국민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으려면 북한의 경제가 한국의 수준에 거의 가깝도록 성장하고 나서 통일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통일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지만 통일을 위해 평화를 깨뜨려서는 안 된다. 평화제체가 구축되면 자연스럽게 통일은 올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역설적으로 남북이 통일을 말할 때마다 서로를 경계하는 측면이 있다. 서로 간에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고, 그 위에서 통일을 천천히 이야기하는 것이 오히려 통일을 앞당기는 길일 수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