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통령’으로 불렸던 남미 좌파의 아이콘. 누구인지 아시겠나요.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인데요. 2023년 재집권에 성공한 룰라 대통령의 인기가 최근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지지율은 고작 23%. 예상치 못한 룰라의 추락. 역시 가장 큰 원인은 경제…
창작자 허락 없이 소설·음악·영상을 통째로 인공지능(AI) 학습에 사용한다면? 저작권 침해일까요, 아닐까요. 이 치열한 논쟁과 관련한 역사적인 판결이 미국에서 나왔죠. 결론은 ‘저작권 침해가 아니다’. 연이은 판결에서 미국 법원이 AI 기업 손을 들어줬는데요.아, 이렇게 인간 창작자들…
미국 로스앤젤레스 매장 앞엔 밤새 긴 줄이 늘어섰고, 영국 런던 매장에선 싸움이 벌어졌고, 서울 명동 매장엔 경찰이 출동했습니다. 급기야 6월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경매에선 ‘라부부’ 인형 하나가 2억원에 낙찰돼 전 세계적 화제가 됐죠. 중국 장난감 기업 ‘팝마트(Pop Mar…
유럽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은 어디일까요. 명품 패션그룹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 프랑스)? 비만 주사제 위고비의 노보 노디스크(덴마크)? 아니, 이제 이 기업입니다. SAP. 독일의 IT 기업이죠. (‘에스에이피’라고 읽습니다.) SAP는 ERP(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부르는 업…
혹시 넷플릭스 구독하시나요? 전 세계 구독자 수 3억명을 이미 돌파했건만 넷플릭스는 여전히 성장을 멈출 줄 모르는데요. 요즘엔 집에 TV가 있어도 방송 채널이 아니라 넷플릭스나 유튜브만 본다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죠.혹시 이러다가 언젠가는 MBC나 SBS 같은 지상파 방송도 넷플릭스로…
기네스의 나라, 역사 속 대기근의 나라. 어디인지 아시겠죠. 바로 유럽의 아일랜드입니다. 그런데 영국 옆 섬나라 아일랜드가 지금은 1인당 GDP 10만 달러가 넘는 세계 두 번째 부자나라인 건 아시나요? 요즘 침체에 빠진 유럽 경제를 떠받치는 가장 잘나가는 부국인데요.1990년대 초까…
천사·명지·연세·노블케어…. 8층 상가 외벽에 간판이 빼곡하다. 모두 이 건물에 입주한 요양원이다. 바로 옆 건물도, 그 건너편 상가에도 요양원 간판이 보인다. “이 동네 상가 중에 요양원 없는 건물이 없어요.” 인근 교회 직원에 동네 분위기를 물으니 돌아온 대답이다.경기도 고양시 일…
‘20대 남성의 보수화’가 전 세계적 화두입니다. 지난해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기여한 주요 지지층은 20대 남성이었고요. 얼마 전 치러진 폴란드 대선에서도 20대 남성 유권자들이 1차 투표에서 극우파 후보에 몰표를 주면서 선거 판세를 뒤흔들었습니다. 물론 성별에 따른 젊은 층 정…
21세기판 트로이목마 작전이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컨테이너 트럭에 숨은 채 러시아로 반입된 우크라이나의 자폭 드론 117대가 6월 1일 러시아 공군기지 4곳에 날아들었죠. 우크라이나 주장으론 41대, 전문가 분석으론 12대의 러시아 전투기가 파괴됐습니다. 1941년 ‘진주…
카리스마 넘치는 스타 창업자, 원대한 비전, 급격한 성장세, 2억명 넘는 잠재 고객, 넘치는 투자금.탄탄대로를 달리던 유니콘 기업이 있었습니다. 이름은 바이주스(Byju‘s). 인도의 온라인 학습 앱 기업이었죠. 2022년 기록한 기업가치는 무려 220억 달러(약 30조원). 인도에서…
전 세계 스포츠 브랜드 1위이자 패션 브랜드 1위. 어디인지 아시겠죠? 바로 나이키(Nike)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매출과 시장점유율이 쪼그라들고, 주가가 폭락하면서 그야말로 암흑기를 지나는 중이죠. 지난해 10월 CEO가 갑자기 교체된 이후 ‘재건’ 작업이 한창인데요.잘나가던 나…
‘AI(인공지능) 에이전트(AI agent)’를 아시나요? 요즘 마이크로소프트·엔비디아 같은 AI 선도 기업들이 ‘에이전틱 AI(agentic AI)’ 시대를 이야기합니다. 단독으로 작업하면 AI 에이전트, 여러 AI 에이전트가 연결돼 팀으로 작동하면 에이전틱 AI라고 구분해서 부르는…
하노이에서 아침을 먹고, 호찌민에서 점심을 먹는다. 베트남이 15년 전부터 꿈꿔온 시나리오가 어쩌면 2030년 현실이 될지도 모릅니다. 북쪽 하노이에서 남쪽 호찌민을 잇는 1541㎞ 길이 고속철도 건설 프로젝트가 베트남 최대 재벌 빈그룹의 가세로 탄력받기 시작했으니까요. 완공된다면 동…
음모·배신·독재·쿠데타·탈주…. 소설에나 어울리는 이런 스토리로 가득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일본 자동차기업 닛산자동차이죠. 25년 만에 최대 규모 적자를 내며 휘청거리고 있는 닛산. 그 추락의 기원을 따져보니 파벌 싸움과 내부 총질이 끊이지 않는 취약한 조직문화가 드러나는데요. ‘…
요즘 국제유가가 심상찮습니다. 한때 배럴당 60달러선이 깨지면서 4년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건데요.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끄는 OPEC+가 석유생산량을 대폭 늘리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3년 넘게 이어진 감산 전략에서 180도 돌아섰죠.사우디아라비아는 이전에도 석유 공급 밸브를 확 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