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단숨에 5800 진입… 에너지-방산-조선株 강세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취권하는 중국 로봇, ‘쇼’인 줄 알았더니 ‘데이터 스펀지’였다?[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20/133391101.1.png)
한 발로 연속 공중제비를 돌고, 물구나무선 채 7바퀴 반을 회전합니다. 쌍절곤을 능수능란하게 휘두르고 취권도 그럴듯하게 선보이죠. 2월 16일 중국 CCTV가 방송한 ‘춘절 갈라쇼’의 하이라이트는 올해도 휴머노이드 로봇들의 군무였는데요.중국 휴머노이드 로봇의 발전상을 두고 전 세계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밀가루 담합 사건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심의 절차에 착수하면서 민생 밀접 분야 담합 사건 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별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조사 기간을 대폭 단축한 데 이어, 관례를 깨고 심사보고서 발송 단계에서 공식 브리핑까지 진행하는 등 이례적 대응에 …

美 트럼프 2기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2기의 상호관세 부과가 무효라고 판결한 가운데, 청와대도 대응 방안 모색에 나섰다. 청와대는 21일 “정부는 연방대법원 판결 내용 및 미국 정부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살펴, 국익에 가장 부합한 방향으로 향후 대응 계획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 ‘마곡 엠밸리 1~17단지’. 1만 1821가구에 달하는 대단지임에도 단지별 전세 매물은 1~5건 수준에 그친다. 봄 이사철을 앞두고 매수·전세 문의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시장에 나오는 물건은 드물다. 대단지마저 전세 물량이 잠기면서 ‘매물 가뭄’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

쿠팡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 전·현직 대표가 근로자 40명에게 1억2400만 원 규모의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퇴직금 미지급 피해는 전국 각지에서 발생했고 인당 미지급액은 최대 52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21일 상설특검팀의 공소장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이 HMM의 부산 이전을 시사하는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서 다음 달 정기주주총회가 분수령으로 떠올랐다. 본사를 서울로 명시한 정관 변경 안건이 주총에 포함될지 여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21일 업계에 따르면 HMM은 다음 달 넷째 주 정기주주총회를 …

美 트럼프 2기
미 연방대법원의 상호관세 무효 판결로 궁지에 몰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법을 통해 전 세계를 상대로 10%의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했다. 미 연방대법원은 2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에 부과한 상호관세가 위법이라고 판결했다. 대법원은 관세 등 조세 권한을 …

“반도체산업은 장기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우리가 쓰는 전자제품에 다 반도체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10년 뒤에는 인당 하나씩 로봇을 갖게 될 거라는데, 로봇에도 반도체가 엄청나게 들어간다.”반도체 전문가인 김창욱 보스턴컨설팅그룹(BCG) 매니징 디렉터(MD) 파트너는 2월 6일 …

30년 이상 고정금리 주담대 확대가 추진된다. 변동금리와 무엇이 다르고, 금리 인하 시 손익·대출 한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전문가 분석으로 짚었다.
![“동물 대신 세포로 신약 실험”… 새 길 열어 100억 모은 공학자[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20/133389515.4.jpg)
“처음엔 이 멤브레인(막)으로 물을 더 잘 거르는 필터를 만들지, 기능성 섬유를 만들지 우리도 몰랐다. 다만 ‘물질이 잘 통하면서도 튼튼한 막’을 만드는 기술 하나는 확실히 있었다.” 나노 생산 기술 기계공학자 김동성 셀로이드 대표이사(49·포스텍 교수)는 사업의 출발점을 이렇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