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보고서 1일 1차시한…여야, 김연철·박영선 놓고 극한 대립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1일 17시 03분


코멘트

박양우·진영·문성혁 청문경과보고서 처리 가닥
김연철·박영선 상징성…‘낙마 불가’ 與 vs ‘통과 불가’ 보수야당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뉴스1 © News1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뉴스1 © News1

청문정국 공방전이 점입가경이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쌓인 감정이 채 해소되지도 않은 가운데 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연일 파열음을 내고 있는 탓이다.

특히,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1차 마감시한인 1일에도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 여야의 대치는 한동안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은 이날 오전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놓고 옥신각신했다. 쟁점은 김·박 후보자 거취 문제로 보수야당은 이들의 사퇴를 주장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여야가 김·박 후보자를 놓고 충돌한데는 이들이 갖고 있는 상징성이 여타의 장관 후보자들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 뉴스1 © News1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 뉴스1 © News1
통일부 장관은 문재인정부의 강점인 동시에 취약지점이 될 수도 있는 북한 문제를 다루는 상징성이 있는 자리다. 게다가 김 후보자는 청와대의 대북코드와 잘 맞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당이 김 후보자에 대해선 ‘이념코드 인사’로 규정하면서 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사실상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라는 문재인정권의 대북정책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박영선 후보자의 경우 여권의 간판 중진의원으로 이번 인사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았다. 박 후보자는 또 그간 청문회 스타로 군림해왔다. 야권 입장에선 자신들에게 날을 세우던 박 후보자에게 ‘자격 미달’ 딱지를 분명히 붙여야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박 후보자에 대한 공세를 통해 일명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 논란을 키우겠다는 계산으로 풀이된다.

이에 보수야당은 이들 중에서 추가 낙마자를 꼭 내겠다는 계획이다. 이들을 제외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청문경과보고서는 이날 채택하고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오는 4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청문경과보고서는 2일 처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야권은 김·박 후보자에 대한 공세를 통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조현옥 인사수석비서관의 책임론을 더욱 부각시키겠다는 방침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검증 역량이 목불인견 수준으로 조국·조현옥 수석을 문책하는 게 국민의 뜻을 따르는 길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했으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대통령이 이제는 결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반면, 민주당은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한 야권의 공세는 철저하게 방어하고 있다. 또다시 낙마자가 나올 경우 여권 내에도 부실검증에 대한 청와대 책임론이 불거질 수밖에 없어 절대 김·박 후보자를 내줄 수 없다.

따라서 여야는 한동안 김·박 후보자의 거취를 두고 공방을 거듭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