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준 교육부총리 도덕성 논란

  • 입력 2005년 1월 4일 18시 17분


코멘트
이기준 신임 교육부총리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교원징계재심위원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도덕성 논란 등에 대해 설명하다 초조한 듯 물을 마시고 있다. 변영욱 기자
이기준 신임 교육부총리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교원징계재심위원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도덕성 논란 등에 대해 설명하다 초조한 듯 물을 마시고 있다. 변영욱 기자
이기준 전 서울대 총장이 4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에 임명되자 그의 총장 재임 시절의 문제를 놓고 도덕성 시비가 일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 교육관련 단체들은 대기업 사외이사 겸직, 연구비 미신고, 판공비 과다지출 문제를 거론하며 유감을 표시하거나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 이기준 신임 교육부총리 ‘도덕성’ 논란(POLL)

이 부총리는 1998년 11월 서울대 총장에 취임한 뒤 교수평가제, 대학구조조정 등 일련의 개혁 작업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교수를 포함한 대학 구성원이 반발하면서 도덕성 문제가 잇따라 제기됐다.

이 부총리는 1998년 자신이 사외이사로 있던 LG로부터 연구용역을 수주하면서 1억4400만 원의 연구비를 대학본부에 신고하지 않았다는 것. 또 국립대 총장 신분으로 LG 사외이사를 겸직한 것은 국가공무원법상 영리업무 겸직 금지조항을 위반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당시 서울대는 “총장 취임 전 사외이사를 맡았고 영리보다 공익활동 차원에서 맡은 것”이라며 “사외이사에 대한 규정 자체가 불분명했다”고 해명했다.

또 서울대 총학생회는 2002년 4월 “이 총장이 2001년 한 해 동안 다른 국립대의 10배 수준인 4억5000만 원의 판공비를 썼다”며 “대부분이 식사비 선물비 경조사비 등으로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당시 보직을 맡았던 서울대 모 교수는 “간담회 등을 주재하면서 공적으로 집행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1998년 총장선거 과정에서는 미국 시민권자인 이 부총리의 장남(당시 31세)이 미국에 장기체류하며 병역을 기피한다는 시비가 불거지자 이듬해 3월 장남을 급거 귀국시켜 공익근무요원으로 입대시키기도 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런 의혹에 대해 “(내가) 덕이 모자라서 그런 것이다. 앞으로 잘 할 테니 눈여겨봐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 부총리 발탁 배경과 관련해 총장 시절 교육부 장관이던 이해찬 총리와 대학개혁의 호흡을 맞췄고 같은 화학공학 전공인 김우식(金雨植) 대통령비서실장과의 학계 인연 등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개혁을 추진하다 빚어진 일이고 큰 하자는 없다”며 그의 대학개혁 능력을 더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다.

이인철 기자 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