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당내 세력 투쟁]우리당 “지역委 주도권을 잡아라”

  • 입력 2004년 8월 30일 19시 05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은 30일 국회에서 ‘정기국회 100대 과제 실천을 위한 의원워크숍’을 갖고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각종 법안의 우선순위와 단계별 처리 전략 등을 논의했다.-김경제기자
열린우리당은 30일 국회에서 ‘정기국회 100대 과제 실천을 위한 의원워크숍’을 갖고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각종 법안의 우선순위와 단계별 처리 전략 등을 논의했다.-김경제기자
《여야가 당내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한 ‘소리 없는 전쟁’에 돌입했다. 열린우리당에선 내년 초로 예정된 전당대회의 전초전으로 친노(親盧) 개혁당그룹과 현역의원들간에 당 하부구조 장악을 위한 물밑투쟁이 이미 벌어지고 있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주류-비주류의 힘겨루기가 본격화하고 있다. 이 같은 당내 대립은 아직까지는 노선투쟁의 성격이 짙지만 각 진영의 시선은 앞으로의 당권에 닿아 있다.》

열린우리당 내의 ‘당(黨) 중 당’으로 불리는 친노 개혁당파의 세 확산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당내 세력지분은 30%선에 불과하지만 탄탄한 결속력으로 4·15총선 공천과정과 당내의 각종 선출직 경선에서 막강한 위력을 발휘했던 개혁당파는 최근 기간당원 자격요건을 둘러싼 당권파와의 대립에서 판정승을 거두었다. 이와 함께 각 지역에서도 세 확산작업에 나서 “내년 2월 당권을 장악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기간당원 논란=27일 오후 기간당원 자격요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된 열린우리당 중앙위원회의는 개혁당파의 결속력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었다. 이날 당권파인 정세균(丁世均) 전북도당위원장이 ‘대중정당론’을 앞세워 “당원 교육이나 행사에 참여한 사람도 자격을 주자”고 주장하자 3, 4명의 소장파 중앙위원이 “6개월 이상 당비납부자에게만 당원 자격을 줘야 한다”며 맞섰다. 결국 결론은 ‘당원교육과 행사에 참여한 6개월 이상 당비납부자’로 났다.

이같이 결론이 내려진 결정적 원인은 당초 60여명의 중앙위원이 참여했던 회의가 길어지자 당권파 쪽 의원들이 하나 둘 자리를 떴기 때문. 마지막 남은 39명은 대부분 친노 핵심세력인 개혁당 출신이었다. 한 당직자는 “당권파는 결속력이 없어 안 된다”고 고개를 저었다.

▽지역위원회 논란=지구당 폐지 이후 대체조직으로 부상하고 있는 지역위원회 구성을 놓고도 개혁당파와 현역지구당 위원장들간에 ‘2라운드’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시도당부 산하 시군구별로 조직되고 있는 지역위원회는 소속 당원들이 지역 국회의원 및 단체장 후보 선출권과 전당대회에서의 투표권을 갖기 때문에 당의 키를 쥐고 있는 조직.

이미 지역위원회 구성을 놓고 물밑세 확산에 나선 개혁당파 및 노사모 회원들과 현역의원 간에 주도권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개혁당세력의 핵심인 유시민(柳時敏) 의원이 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경기도당의 경우는 개혁당세력의 조직화가 가장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현역의원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당 장악 음모인가=개혁당 출신들은 ‘당 장악 음모론’을 일축하고 있다. 유시민 의원은 최근 ‘강준만 교수님께’라는 글에서 “우리는 지금 열린우리당 안에서 정당개혁운동을 하는 중”이라며 “당권은 당원에게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개혁당 출신 인사들의 움직임에 의구심을 갖고 있는 현역의원들은 이미 경계심을 갖고 지역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헤게모니 쟁탈전에 대비해 준비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