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영복, 비위 공직자 무더기 영입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稅風’ 국세청 차장-법조비리 검사
한나라 대선자금 모금 이석희… 엘시티 사업자 선정때 회장직 맡아
법원-국정원 출신도 요직 포진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의혹의 ‘몸통’인 이영복 청안건설 회장(66·구속)이 실제 친분이 있는 전직 고위 공직자들을 그의 회사에 영입해 고위직을 맡겼던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이 중에는 각종 비리에 연루됐던 공직자도 일부 포함돼 있다.

 대표적인 인물은 부산지방국세청장을 거쳐 국세청 2인자인 차장까지 지낸 이석희 씨(70)다. 그는 1997년 23개 대기업으로부터 166억여 원을 당시 한나라당 대선 자금으로 모금한 일명 ‘세풍(稅風) 사건’에 연루돼 2004년 대법원에서 징역 1년 6개월이 확정된 인물이다. 이 씨는 청안건설이 주도한 트리플스퀘어 컨소시엄이 엘시티 사업의 민간 사업자로 선정될 때 청안건설의 회장직을 맡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때 청안건설의 대표이사를 지낸 김모 씨(66)도 국세청 출신으로 확인됐다.

 이 회장의 측근 중에는 부산시 고위 공직자 출신도 다수 포진해 있다. 부산시 고위 공무원을 지낸 이모 씨(70)는 엘시티 시행사의 감사를 지냈다. 이 씨는 부산시의 건설 사업을 총괄하는 건설본부장 재임 중 뇌물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그는 부산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엘시티 사업 인허가 과정에 직접 관여했다. 18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정기룡 전 부산시 경제특보도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엘시티 총괄 프로젝트 매니저와 시행사인 엘시티PFV 사장을 지냈다.

 이 밖에 국가정보원 부산지부 차장을 지낸 정모 씨(66)가 이 회장의 페이퍼컴퍼니 대표를 맡고 있으며, 육군 소장 출신인 한 전직 군 고위 간부도 청안건설의 부사장직을 맡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회장은 전관 출신 변호사들을 영입해 각종 민·형사 사건의 ‘방패막이’로 활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부산지검 부장검사를 지낸 A 변호사는 한때 청안건설 부사장 및 자문변호사를 맡았다. A 변호사는 법조 브로커로부터 사건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인물이다. 부산지방법원장을 지낸 B 변호사는 엘시티PFV의 고문변호사이자 엘시티 사업 컨소시엄 3대 주주사인 에코하우스의 최대 주주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엘시티 아파트도 분양받아 ‘특혜 분양’ 시비에도 휘말렸다.

 부산지검 특별수사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이 회장과 함께 일한 전직 고위 공직자들의 로비 개입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20일 황태현 전 포스코건설 회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회장의 구속 기한 만료일인 29일까지 비리 의혹과 관련된 주요 인사들의 소환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엘시티 사업 관련 특혜 대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부산은행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담당 임원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이날 밝혔다. 한편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은 이날 엘시티 특혜 대출 의혹에 휩싸인 부산은행에 대해 특별 점검에 착수했다.

부산=권오혁 hyuk@donga.com·강성명 기자
#이영복#세풍사건#비위공직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