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거농성 이랜드 조합원 강제 연행

  • 입력 2007년 7월 20일 14시 34분


코멘트
경찰이 20일 오전 비정규직 대량해고에 항의하며 장기간 점거 농성을 벌여온 이랜드 계열 노조 농성장 2곳에 공권력을 투입했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오전 9시 35분께 서울 서초구 뉴코아 강남점과 마포구 홈에버 월드컵몰점에 71개 중대 7000여 명을 투입해 노조원들을 연행했다.

경찰이 들어오자 뉴코아 강남점 1층 매장에서 농성 중이던 조합원 110여명과 홈에버 월드컵몰점 1층 계산대 앞에서 각각 농성을 벌이던 조합원 60여명은 서로 팔짱을 끼고 바닥에 드러누워 저항했으며 이 과정에서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뉴코아 강남점에서 농성 중인 조합원들은 매장 내 집기를 이용해 경찰관들의 진입을 막기도 했지만 1시간여만에 모두 연행됐다.

경찰은 여자 조합원들을 연행하기 위해 여경들을 대거 투입했으며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복 경찰관을 보내 농성자들을 끌어냈다.

홈에버 월드컵몰점에는 전날 밤부터 밤새 문화제를 열며 농성장 주변을 지키던 200여명의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농성자 가족들이 경찰 투입을 규탄했으며 민주노동당의 권영길, 노회찬, 심상정, 천영세 의원 등이 농성장 안에 들어가 경찰의 진압에 거세게 항의했다.

뉴코아 강남점 역시 200여명의 조합원들이 `강제해산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경찰의 강제해산을 비판했으며 여성 조합원들에 대한 경찰의 폭력 진압을 비판하기도 했다.

뉴코아 강남점에서 조합원들과 함께 농성을 벌인 민노당 단병호 의원은 "정부가 비정규직법의 최초 갈등 사례인 이랜드 사태를 물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지금의 비정규직법이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악법인 만큼 비정규직법 재개정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 계열 노조원들은 홈에버 월드컵몰점에서 21일째, 뉴코아 강남점에서 13일째 각각 점거농성을 벌여왔다.

노사 양측은 지난 10일 첫 대표급 협상을 진행한 이후 19일 새벽까지 장기간 협상을 벌여왔지만 조합원 고소고발 취하와 해고직원 복귀, 단계적 외주화 철회 등의 문제에서 의견이 엇갈린 끝에 합의를 보지 못했다.

경찰은 이날 뉴코아 강남점과 홈에버 월드컵점에서 체포영장 발부자 9명을 포함해 모두 168명(뉴코아 108명. 홈에버 60명)을 연행했으며 이들을 업무방해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사전에 충분히 방송했고 안전조치 등으로 인권을 중시해 여성은 여경이, 남성은 근무복 경찰관이 연행했으며 부상자는 나오지 않았다"며 "이랜드 노조의 매장 재점거에 철저히 대비해 불법 행위자 전원을 현장에서 검거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대선예비 후보 3명은 홈에버 월드컵점 농성이 해제된 직후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이랜드 그룹을 규탄했다.

권영길 의원은 "비정규 노동자는 물론 농민, 서민들과 함께 저항해 나가겠다"고 말했고 노회찬 의원은 "사태의 원인은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이 통과시킨 비정규직보호법이고 사태를 악화시킨 것은 노동부"라고 비판했으며 심상정 의원은 "사태를 오판한 노무현 정권은 비참한 말로를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도 이어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970년대 말 방직 여성 노동자들이 끌려나오는 상황을 다시 보면서 21일로 예정한 전국 투쟁을 앞당겨 오늘부터 시작했다"면서 "오전 10시부터 충남, 경남, 대구, 울산의 4개 이랜드 매장을 이미 점거했고 40여개 매장으로 투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