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간판으로 승리 이끈 이낙연… 당내입지 굳혀 대선가도 발판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4·15 총선]‘정치 1번지’ 종로서 5선의원 복귀
“국가 재난 극복 막중한 책임 느껴… 최선 다한 황교안 후보 노고 경의”
친문 지지 확보하는 게 최대 과제

이해찬 손 잡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오른쪽)와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5일 오후 
민주당 개표상황실이 마련된 국회 의원회관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공천을 주도한 이 대표와 전국 지원 유세에 나섰던 이 위원장은 
민주당의 총선 승리로 당내 영향력이 한층 더 공고해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이해찬 손 잡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오른쪽)와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5일 오후 민주당 개표상황실이 마련된 국회 의원회관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공천을 주도한 이 대표와 전국 지원 유세에 나섰던 이 위원장은 민주당의 총선 승리로 당내 영향력이 한층 더 공고해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정치 1번지’이자 4·15총선 ‘빅매치’로 꼽혔던 서울 종로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정치적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게 됐다. ‘대선 전초전’ 성격의 선거에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를 꺾으며 존재감을 보여준 데다 당의 간판으로서 압승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2022년 3월 대선까지 대선 가도의 1차 고지를 먼저 차지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위원장은 15일 오후 9시 40분경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소에서 “국민 여러분께서는 코로나19가 몰고 온 국가적 재난을 극복하고 세계적 위기에 대처할 책임을 정부 여당에 맡기셨다”라며 “막중한 책임을 온몸으로 느낀다. 그런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집권 여당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최선을 다해 애쓰신 황교안 후보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 저와 저희 당을 지지하지 않으신 국민 여러분의 뜻도 헤아리며 일하겠다”고도 했다. 이 위원장은 2014년 3월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한 지 6년 2개월 만에 5선 의원으로서 여의도에 복귀하게 됐다.

총선 결과에 따라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 주자 1위를 지켜온 이 위원장이 통합당의 대권주자로 꼽혀온 황 대표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하면서 여권 내에서도 차기 주자로서 이 위원장의 입지도 탄탄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7, 8일 조사한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이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이 위원장의 지지율은 26%로 2위인 이재명 경기도지사(11%)와 15%포인트 차로 앞서고 있다. 이어 통합당 황 대표(8%),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5%),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1%) 등 순이었다.

관건은 이 위원장이 2022년 대선까지 이 같은 지지율을 유지하면서 ‘대세론’을 형성하느냐다. 당내 친문(문재인) 진영에서 아직 두각을 드러내는 대선 주자가 없는 데다 대권도전을 선언한 김부겸 의원 등도 총선에서 낙마하면서 대선 가도에 빨간불이 켜졌다.

계파가 없어 당내 지지 기반이 약한 것이 이 위원장의 최대 약점이지만 그는 올해 1월 총리직에서 물러나 21대 총선을 직접 뛰며 후보들의 선거운동과 지원 유세에 집중해왔다. 이 위원장은 강훈식 김병관 김병욱 백혜련 의원 등 현역 의원을 포함해 고민정 이탄희 등 후보자 40여 명의 후원회장을 맡았다. 동시에 일각에선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 진영의 견제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당내 입지를 굳히면서 친문 지지층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게 그의 최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안팎에선 이 위원장이 당내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8월 예정된 전당대회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반면 대권-당권 분리 규정에 따라 대선 출마를 위해선 내년 3월 당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하는 만큼 ‘8개월짜리 당 대표’에 굳이 도전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 측 관계자는 “아직 내부적으로 논의한 바 없다”는 입장이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강성휘 기자


#21대 총선#4·15 총선#더불어민주당#이낙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