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브리핑 100호째 신문비판 ‘홍수’ 국정홍보 ‘가뭄’

  • 입력 2003년 7월 23일 18시 44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킨다는 취지로 발간하고 있는 청와대 소식지 ‘청와대 브리핑’이 23일자로 100호째를 냈다. 그러나 이 소식지는 일부 비판 언론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비평의 비중이 너무 많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신문에 화살 집중, 방송 비판은 전무=본보가 청와대 브리핑 1(3월 3일)∼100호(7월 23일) 기사를 분석한 결과 정정보도나 반론보도를 청구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제외하고 순수한 미디어비평 기사는 총 72건이 실렸다. 조선일보가 28건으로 가장 많았고, 동아일보 17건, 중앙일보 12건, 한국일보 5건 순이었다, 그러나 방송사에 대한 비평은 단 한 건도 없었다.

비판 대상이 된 기사에는 팩트(사실관계)를 따지는 것뿐만 아니라 사설이나 칼럼 등 회사의 편집 방향과 집필자의 주관적 견해가 가미될 수 있는 기사까지 들어 있다. 동아와 조선의 경우는 사설을 반박하는 비판기사가 특히 많았고, 실명을 밝히고 쓰는 논설위원, 데스크, 기자 칼럼 등도 비평 대상이 됐다.

▽미디어비평 빼면 대변인 브리핑 재탕=청와대 브리핑이 미디어비평에 집중하는 것은 지난해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입장을 대변한 ‘노무현 브리핑’ 때의 공격적인 언론비판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때는 ‘인수위 브리핑’으로 바뀌었지만 이때도 미디어비평에 꽤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한 미디어비평 전문가는 “모든 정보와 권력을 쥐고 있는 청와대가 신문보도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각종 언론비평 매체가 따로 있는데도 굳이 청와대가 그런 일을 할 필요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경제부처의 한 국장은 “오보 기사 등 사실관계가 틀린 것을 바로잡는 것은 괜찮지만 청와대 브리핑이 입맛에 맞지 않는 논평기사까지 비판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공무원들은 신문 기사를 반박하는 해명성 기사에는 별 관심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변인팀의 한 관계자는 “주요 신문들의 발행부수는 수백만부지만 청와대 브리핑은 13만부밖에 안 된다”며 “국정홍보를 위해 최소한의 방어 차원에서 미디어비평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4월 홍보수석실 개편 때 국정홍보비서관을 교체하면서 청와대 브리핑을 정보 중심의 소식지로 바꾸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청와대 브리핑은 학계와 언론계 인사, 공무원 등 총 13만명에게 e메일로 발송하고 있으며 청와대 내에서는 종이신문 형태로 배포하고 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