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몰된 돼지 앞에서 오열하는 농부…‘화천 돼지열병’ 이번주 최대 고비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15일 14시 40분


코멘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4일 화천 상서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8·10일) 현장을 찾아 최문순 화천군수로부터 브리핑을 받고 있다.(화천군 제공)© 뉴스1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4일 화천 상서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8·10일) 현장을 찾아 최문순 화천군수로부터 브리핑을 받고 있다.(화천군 제공)© 뉴스1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발병 1년 만에 강원 화천에서 재발한 가운데 마지막 발병 이후 엿새째인 15일까지 추가 확진 없이 잠잠하게 지나면서 향후 확산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전염병의 잠복기를 감안하면 이번주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중대한 고비가 될 전망이다.

1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화천의 양돈농장에서 ASF가 발생한 것은 지난 8, 9일이다. 양돈농가에서 ASF가 발생한 것은 지난해 10월9일 경기 연천군 이후 1년 만이며, 강원도 내에서는 처음이다.

15일 강원 화천군청 전광판 화면모습이 보는 이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사진=화천군청 전광판 캡처) [화천=뉴시스]
15일 강원 화천군청 전광판 화면모습이 보는 이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사진=화천군청 전광판 캡처) [화천=뉴시스]

지난 8일 화천군 상서면 소재 양돈농장에서 도내 첫 ASF가 발생한 이후 9일 첫 발병농장과 2.1㎞ 떨어진 상서면 봉오리의 양돈농장에서 ASF 추가 감염이 확인됐다.

도내 첫 사육돼지 ASF 발생 이후 도방역당국은 추가확산 차단을 위해 발생농장과 방역대(10㎞) 내 3개 농가 사육돼지 2244마리에 대한 긴급 살처분을 지난 11일 완료했다.

화천 양돈농장에서 발생한 전염병이 인접 지역으로 번지면 전국으로 확산될 수도 있어 검사결과에 관심이 모아졌으나, 검사결과 다행히 별다른 이상증세는 없었다.

화천에서 ASF 발병이후 도방역당국은 발생농장과 인접한 8개 시·군 114개 농가를 대상으로 일제검사를 진행했다.

이밖에 방역당국은 발생농장 돼지가 출하한 철원군 소재 도축장은 폐쇄 조치하는 한편 같은날 도축된 축산물 전량폐기 등 신속한 초동대응을 추진했다.

방역당국이 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을 대폭 강화하면서 이후 도내에서는 추가 확진농가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날까지 도내에서는 ASF 의심신고 등 특이동향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ASF 발생 초기를 무사히 넘기면서 방역당국의 신속한 초동대응과 대폭 강화한 방역대책이 성과를 내는 것 아니냐는 조심스러운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ASF의 잠복기를 감안하면, 이번주가 전염병 확산 여부를 판가름할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ASF의 잠복기는 통상 4~19일로 파악하고 있으나, 감염후 4~7일 정도에 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도내 첫 농가 ASF 확진사례가 잇따라 나온 화천군은 전국적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방역비용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지난 14일 지역내 ASF 발생현장을 찾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화천 양돈농가를 비롯 인접지역 농장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호소했다.

화천군과 양돈농가들은 기존 광역울타리 외에도 농가별 차단 울타리와 조류에 의한 ASF 예방을 위해서는 촘촘한 방조망 설치가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정부에서도 현장의 문제점 등 원인을 파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화천=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