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방폐장 유치]“지역발전 물꼬” 잠못이룬 천년古都

  • 입력 2005년 11월 3일 03시 07분


코멘트
“우리가 이겼다”2일 경북 경주시가 4개 지역 주민투표에서 가장 높은 찬성률을 보여 방폐장 부지로 확정되자 경주시 관계자들과 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경주=전영한 기자
“우리가 이겼다”
2일 경북 경주시가 4개 지역 주민투표에서 가장 높은 찬성률을 보여 방폐장 부지로 확정되자 경주시 관계자들과 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경주=전영한 기자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 부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에서 2일 밤늦게 경주가 대상지로 선정되자 경주시는 “마침내 해냈다”는 반응과 함께 축제 분위기였다.

경주시는 “수십 년간 문화재보존지구에 묶여 각종 국책사업에서 배제돼 온 상대적 박탈감과 경제적 낙후성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이 강한 결집력을 보인 것 같다”며 “방폐장 유치로 지역 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경주 지역에는 앞으로 정부의 특별지원금 3000억 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본사 이전, 양성자가속기 사업 등의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경주시의 연간 예산 가운데 인건비 등 고정 경비를 빼고 실제 사업용으로 쓸 수 있는 예산이 200억 원 안팎인 점과 비교할 때 엄청난 혜택이다.

이곳이 방폐장 건설예정지
방폐장이 들어설 경북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예정 부지 뒤쪽에 신월성 1, 2호기 신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해안가 주택은 이미 철거됐다. 경주=전영한 기자

▽축제 분위기 속의 경주=방폐장 유치 결의를 다지기 위해 지난달 27일 삭발하고 3일간 단식 농성을 했던 백상승(白相承) 경주시장은 “월성원전 1∼4호기가 있는 데다 추가로 신월성원전이 들어설 경주가 원전 폐기물을 보관하는 방폐장의 최적지라는 당위성을 적극 홍보한 것이 주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경주시는 올해 8월 16일 전국에서 가장 먼저 유치 신청서를 산업자원부에 접수한 이후 “방폐장을 유치해 기존의 역사문화도시에다 첨단과학도시라는 명성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며 주민들을 설득해 왔다.

또 경주시와 함께 방폐장 유치 운동을 적극 벌여 온 유치추진단 공동대표인 이진구(李鎭舊) 경주시의원은 “그동안 태권도공원과 경마장 유치 등에서 실패한 쓰라린 경험을 토대로 주민들이 단결한 것이 방폐장 유치에 결정적 요인이 된 것 같다”며 나름대로 원인을 분석했다.

▽3조∼4조원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경주시는 정부의 특별지원금 외에도 경북도의 지원금 300억 원도 받게 된다.

또 폐기물 반입수수료 연평균 85억 원, 한수원 본사(직원 약 900명) 이전에 따른 지방세 수입(연간 42억 원) 등의 부수적인 수입도 올리게 된다.

특히 2012년까지 1300억 원이 투입되는 양성자가속기가 설치되면 첨단산업기술의 기반이 조성돼 1조5000억 원가량의 경제적 효과에다 인구 유입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점을 모두 감안하면 방폐장 유치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는 총 3조∼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후보지는=방폐장 건립 예정지인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일대는 해안과 인접한 곳으로 현재 대부분이 야산이다.

문화재가 거의 출토되지 않은 지역으로 경주 시내에서 차로 40∼50분 걸린다.

인근에 월성원전 1∼4호기가 가동 중이고 신월성원전 1, 2호기가 착공된 곳과도 가깝다.

산자부는 이 일대 60만 평에 방폐장과 관련 시설을 지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봉길2리 김병기(44) 이장은 “주민들 사이에는 여전히 방폐장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며 “국책사업인 만큼 정부가 안전성 문제를 불식시키고 인근 주민들의 복지 향상 등에 신경을 쏟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주=최성진 기자 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