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50여명, 우크라 잔류 의사…외교부 “대피 설득”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15일 15시 33분


코멘트
러시아의 침략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계속 남아있겠다는 의사를 밝힌 우리 국민이 50여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안은주 외교부 부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현지 생활 기반을 갖고 있어 잔류 의사를 표명한 영주권자 등 50여명에 대해서는 대피처 확보를 포함한 추가 안전조치를 강구하고 있다”며 “대피·철수할 것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크라이나에 머물고 있는 우리 국민은 공관원을 포함해 197명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영주권자 등 자영업자가 80여명이며 선교사는 60여명이다.

외교부는 우크라이나 체류 교민이 16일엔 170여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말 600여명이던 교민은 침공 우려가 커진 데 따라 서서히 감소해왔다.

한국, 미국, 영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50여개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해 자국민 여행금지 또는 철수 조치를 내렸다. 한국의 경우 한국 시간으로 13일 0시(현지 시간 12일 오후 5시)부터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대해 여행경보 4단계(여행금지)를 긴급 발령했다.

여행금지 발령에도 현지에서 철수하지 않거나 허가 없이 방문하면 여권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

당국자는 “우크라이나에 생업 기반이 있는 우리 국민들을 철수하는 문제에 있어선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설득하는 작업이 계속 필요하다”며 “그러나 우리나라 여권을 사용해서 우크라이나로 들어가는 건 금지이며, 이를 위반할 시 여권법 근거로 처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우리 국민들이 주변국인 폴란드 및 루마니아 등으로 원활하게 입국하도록 인접국 공관과 협조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주우크라이나 한국대사관은 15~18일 매일 1회 수도 키예프에서 출발해 폴란드 국경 근처 르비브로 가는 임차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군수송기로 교민들을 실어나를 준비를 했다. 다만 현단계에서 투입은 예정되지 않았다. 당국자는 “군수송 관련 만반의 준비는 갖췄지만 즉시 수송기를 투입한다는 계획은 아직 공유할 게 없다”고 말했다.

일부 항공사가 우크라이나 항공편을 취소하면서 교민들의 이동에 제한이 생길 수 있단 우려가 나왔지만, 아직 한국행 전세기가 필요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전세기를 마련하려 했지만 수요가 없어 계획을 취소했다고 알려졌다.

미국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1일 유럽 정상들과 한 화상회의에서 16일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D-데이(당일)’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11일 우크라이나 거주 자국민에게 48시간 이내 대피하라고 촉구하고 15일에는 키예프에 위치한 대사관을 폐쇄했다.

러시아는 서방과의 외교적 협상 문을 닫진 않았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14일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했다. 이어 15일엔 러시아를 찾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만나 중재를 시도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