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행정수도 완성”…與 대선주자들, 충청 맞춤형 공약 쏟아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7일 21시 42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27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MBC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27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MBC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세종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고 국회의사당을 조속히 이전하겠다.”(이재명 경기도지사)

“행정수도, 과학수도를 중심으로 하는 충청수도권을 조성하겠다.”(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27일 대전에서 열린 TV토론회에서 충청권 표심을 얻기 위해 일제히 ‘충청 맞춤형 공약’을 쏟아냈다. 민주당 지역 순회 경선은 4일 대전·충남, 5일 세종·충북에서 시작한다.

● 與 대선 주자들, 일제히 ‘세종 행정수도 완성’
이 지사는 이날 “현행 법률상 제2국회의사당을 만들도록 돼있어서 국회와 대통령 집무실을 통째로 옮기는 것은 관습헌법 위반이란 헌법재판소 판결이 있다”며 “조금 길게 보면 헌법 개정을 해서라도 (세종으로) 옮기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헌 관련) 여야 타협이 어려우면 과감하게 행정수도법을 다시 만들어 헌법재판소 판결을 다시 받는 것도 방법”이라고 했다. 헌재가 이미 2004년 ‘수도 이전은 위헌’ 결정을 내린바 있지만 다시 헌재의 판단을 받아보겠다는 것.

이 전 대표도 “세종 행정수도를 빨리 완성하겠다. 국회 상임위원회를 이전하고, 대통령 제2집무실을 조성하겠다”며 국회 세종 이전 주장에 동참했다. 또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항이 업는 충남도민의 갈망을 잘 알고 있다. 서산공항을 조기에 완성하고 (충남) 서산과 태안을 잇는 교량 건설을 시작하겠다”며 지역 숙원사업 해결을 내세웠다.

다른 주자들도 충청권 표심을 겨냥해 경쟁적으로 ‘러브콜’을 보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대법원과 법무부, 대검찰청 등을 이전하겠다”고 했고, 박용진 의원은 “세종을 세종특별시로 승격하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추미애 전 법무장관은 “수도권과 영호남을 잇는 광역허브로 충청을 키우겠다”고 다짐했다. 김두관 의원은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위해 대전, 청주, 세종, 천안을 연결하는 광역전철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 ‘변호사 수임료’ 놓고 충돌한 李-李
경선 시작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주자들 간 신경전도 고조됐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의 선거법 위반 상고심 무료 변론 논란을 언급하며 “30여명의 호화 변호인단이 도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 수임료는 사비로 1억 원이 안되는 돈을 썼다는데 그게 맞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제 개인 사생활에 관한 부분이라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는 건 적절치 않은 거 같다”고 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이 지사가 성남시장 때) ‘공직자에게 청렴만큼 중요한 건 없다. 공짜는 없다’고 말을 했다”며 “무료 변론 시비는 그 말과 배치된다. 심각한 문제라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정 전 총리도 이 지사가 경기도의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도)의회와 얘기를 했다고 하려면 의장이 제안해야 의회가 제안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 원내대표의 제안을 제안이라고 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지사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응수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추 전 장관과 이 전 대표 간 날선 공방도 벌어졌다.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가 당 대표 재직 시절) 정무적 판단 실수로 검찰개혁의 적기를 놓친 점에 대해 사과와 반성을 해야 할 것”이라며 “기억이 지워진 분처럼 앞장서서 검찰개혁을 이루자고 하던데 너무 자기중심적인 태도고, 다른 후보를 무시하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자기 중심적이라는 말은 추 후보에게 그대로 돌려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자가 격리 중인 김 의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를 밀접 접촉한 정 전 총리는 화상으로 토론에 참여했다. 정 전 총리 캠프는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왔지만 정 총리는 보건당국의 지침대로 다음달 7일까지 자가 격리 기간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