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측, 100% 재난지원금 논란에 “지방자치 왜 하나”

  • 뉴스1
  • 입력 2021년 8월 4일 09시 40분


코멘트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 News1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도민 100% 재난지원금 지급 검토안을 두고 당내 주자들의 협공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지사 측은 “지방자치를 왜 하나”라고 따져 물었다.

이 지사의 열린캠프 상황실장 김영진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군사정권 시절처럼 행자부가 결정하면 집행하는 구조로 하면 편하게 진행될 수 있지만, 지방자치가 가진 특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방자치는 각 지방자치단체 간 특성이 있는 것”이라며 “그 특성에 맞게 결정·집행하고 이에 따라 시·도민들이 평가하는 과정이기에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이 하라는 것도 현재 지방자치가 확대된 상황에서 반드시 적절하다 보기 무리가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실제로 민주당의 당론도 100%였고,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도 100% 지급에 합의했었는데 야당과 기획재정부의 부분적인 반대 때문에 88%로 조정된 것”이라며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급하자는 취지를 모아오면 이 지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DB.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DB.
열린캠프 선임대변인 홍정민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을 통해 “정확히 말하자면 경기도가 먼저 100%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한 적은 없다. 고양, 안성시 등 몇 개 기초지자체가 먼저 제안해서 논의를 시작한 단계”라며 “올 초 3차 재난지원금도 사정에 따라 전 도민에게 주는 곳도, 그렇지 않은 곳도 있었다. 형평성 문제가 크게 제기되진 않았다”고 했다.

홍 의원은 이 지사가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경선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선 “책임감 있는 공직자라면 직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고 함부로 던져선 안 된다”며 “지자체장으로서 책임감이 무겁기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지자체장 사퇴를 규정하지 않고 선거법에서도 선거일 90일 전까지 사퇴로 시한을 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열린캠프 측이 전날(3일) 이낙연 전 대표의 필연캠프 수석대변인 오영훈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것을 두곤 “일방적인 생각, 악의적”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후보는 정치후원회를 통해 25억원의 후원금을 받아 합법적으로 정치 자금을 통해 지원하는데 마치 그것을 경기도민의 세금으로 지출한다고 일방적인 주장을 했다”며 “공식사과하고 조치에 따르는 게 타당하지 않을까 한다”고 철회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홍 의원도 “도비나 세비로 선거운동을 한다는 주장은 정말 떨어뜨릴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굉장히 악의적이고 정치공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 지사의 음주운전 전력을 두고 ‘재범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음주운전과 관련해 이 지사가 명확한 책임을 인정했고, 당 예비후보로 등록하면서 범죄경력증명원을 분명히 냈다”며 재범 의혹에 대해선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세균 전 총리 측의 당내 검증단 설치 요구에 대해서 “검증은 당연하지만 시기에 맞는 적절성이 필요하다”며 “9명 후보가 등록할 시기에 검증해서 기준으로 하자면 타당하지만, 이미 9명 후보가 등록하고 모든 증명서를 내서 통과했고 6명의 후보로 경선을 진행하는 이 시기에 와서 또 검증하자는 건 전형적인 네거티브”라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지나친 정치공세처럼 보이는 부분, 불필요한 의혹 제기라고 보이는 부분에 대해선 평가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