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기면 ‘레임덕 위기’ 차단… 野 승리땐 ‘제3지대 흡수’ 탄력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7일 재보선]선거 이후 정국 변화
與, 서울-부산 모두 차지하면 친문 진영 黨장악력 한층 강화
野, 10%P 이상 격차로 압승땐 국민의힘 중심 야권통합 힘받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왼쪽 사진)이 6일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 유세에서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강남구 대치역 사거리서 박수를 치며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왼쪽 사진)이 6일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 유세에서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강남구 대치역 사거리서 박수를 치며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의 5연승이냐, 국민의힘의 4연패 뒤 첫 승이냐.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2020년 총선을 연이어 이긴 기세를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부동산정책 실패로 들끓는 민심에 호소하며 그동안의 연패를 끊어내겠다고 자신하고 있다. 차기 대선을 11개월 앞두고 열리는 이번 선거가 단순한 1승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 文 정부 레임덕이 달린 승부


민주당이 초반 열세를 딛고 서울, 부산을 모두 석권할 경우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당 장악력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연히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임기 말 권력누수현상)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이긴다면 친문 핵심 지지층의 위력이 다시 한 번 발휘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을 중심으로 다시 한 번 뭉쳐 정권 재창출로 나가자는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당장 5월 예정된 전당대회와 원내대표 선거는 물론 9월로 예정된 대선 후보 경선도 “누가 친문의 마음을 얻느냐”는 경쟁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반면 서울, 부산을 모두 국민의힘에 내준다면 당장 레임덕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이미 선거 운동 기간 중 여당이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 등에 대해 “잘못했다”며 고개를 숙인 상황에서 정부정책 기조를 둘러싼 청와대와 여당의 힘겨루기가 시작될 수도 있다. 여기에 선거 패배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당의 리더십 공백 상태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서울, 부산에서 한 곳도 이기지 못한다면 여권 전체가 그야말로 ‘그라운드 제로’ 상태가 될 것”이라고 했다.

○ 야권 통합 주도권은 국민의힘? 제3지대?


국민의힘은 서울, 부산시장 선거에서 모두 압승해 야권의 이른바 ‘제3지대’를 흡수하겠다는 복안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꺾고 야권 단일 후보 자리를 거머쥔 오세훈 후보가 민주당 박영선 후보마저 10%포인트 이상 격차로 이길 경우 제1야당의 확실한 힘을 보여주는 격이 되기 때문이다. 당장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안 대표, 금태섭 전 의원 등 반문(반문재인) 진영 인사를 모두 흡수해 통합 야당의 당 대표를 선출하는 ‘선(先)통합, 후(後)전당대회’ 모델이 거론되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등으로 쪼개져 민주당과 불리한 싸움을 벌였던 2017년 대선의 실패를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번 선거 직후 국민의힘을 떠나기로 했지만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대선 국면에 다시 등장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대로 오 후보가 박 후보에게 패한다면 야권의 무게 중심이 급속히 ‘제3지대’로 쏠릴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 간판으로는 정권 교체가 어렵다”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안 대표, 윤 전 총장 등 장외 인사들의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국민의힘 김무성 상임고문 등 야권 원외(院外) 인사들이 안 대표와 윤 전 총장을 지렛대 삼아 야권 재편 과정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4·15총선을 앞두고 간신히 국민의힘 깃발 아래 모였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다시 격렬한 야권 통합 주도권 경쟁이 벌어질 수도 있는 셈이다.

한상준 alwaysj@donga.com·강경석 기자
#4·7 재·보궐선거#선거 이후 정국 변화#민주당#국민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