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회동 막후에 윤건영 있었다…북미와 경호·의전 조율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1일 16시 57분


코멘트

"트럼프 트윗 올린 뒤 北이 반응하는 과정서 역할"
"회동 당일 경호·의전·보도 임무…북미와 의견 교환"
"시간 촉박해 경호·의전팀 따로 움직일 여유 없어"

6월30일 열린 판문점 남북미 회동과 북미 회담이 성사되는 과정에서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북미 양측과 의견을 조율하며 준비 실무를 주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실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첫날인 29일 트위터를 날리고 북측이 반응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29일) 만찬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계속 역할이 이어졌고, 다음날(30일) 새벽까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작업 등을 했다”며 “최종적으로 확인이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밤새 잠을 못 잤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윤 실장이 회동 당일 언론 사진에 많이 포착된 이유에 대해 “윤 실장은 경호·의전·보도와 관련한 임무를 갖고 일을 처리했다”며 “(정상들의) 동선 등과 관련해 미국·북한 측과 의견 교환을 했고, 막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런 이유로 사진 속에 많이 등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 기존 조직이 아닌 윤 실장이 임무를 수행한 이유에 대해 “의전팀과 경호팀은 따로 움직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고, 현실적으로 한 달 정도 시간이 있으면 모르겠지만 우리 의전팀이 모르는 사람의 의전을 수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윤 실장은 대북 특사로 북측 고위 인사들과 접촉한 경험이 있다. 또 남북 정상간 ‘핫라인’을 개통하는 데도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이다. 하지만 청와대는 윤 실장이 이번 회담 성사 과정에서 북미간 ‘메신저’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윤 실장이 29일 밤을 새운 것은 북한 측과 연락을 취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윤 실장은 국정상황실의 업무를 수행한 것”이라며 “직접 북한 쪽하고 연락했다는 것이 아니고, 상황을 종합해서 내부 판단을 하고 일정 등이 어느 정도로 가능한지 판단하는 역할을 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남북 정상간 핫라인 사용 여부에 대해서도 “사용 여부는 밝히지 않는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우리가 1·2차 판문점 정상회담을 준비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에 아이디어를 제공했는지에 대해서도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시간이 지나고 상대국들에게서 이야기가 나오면 우리가 말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회동 당일 판문점에서 경호팀에 의해 보도에 차질이 빚어진 것에 대해서는 “시간이 촉박하고 (남북미간) 합의된 게 없기도 해 그런 상황이 벌어진 것으로 판단한다”며 “포토라인 설정부터 몇시에 어떻게 만날지 등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런 일들이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