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부정책 조율은 우리로 通한다”

  • 입력 2005년 3월 4일 18시 11분


코멘트
“개각할 때 누구를 발탁할지 가장 신경이 쓰이는 자리는 국무조정실장과 재정경제부 차관자리다.”

여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4일 “갈등 현안을 풀어 나가는 정책 조정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 직책이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두 포스트는 청와대로 정책이 넘어가기 전까지 부처 차원에서 주요 정책을 조율하는 사실상 ‘최종 사령탑’ 역할을 하고 있다.

▽떠오르는 실세들=이해찬(李海瓚) 총리 체제 이후 기능과 위상이 대폭 강화된 총리실에는 한덕수(韓悳洙) 국무조정실장에게 조정 권한이 쏠려 있다. 사회관련 정책들은 대부분 한 실장이 ‘해결사’ 역할을 맡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고건(高建) 총리 때 임명된 한 실장이 이 총리 들어서도 계속 신임을 받고 있는 것은 통합조정력이 탁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경제정책의 큰 현안은 이헌재(李憲宰)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주관하지만 세세한 조정업무는 김광림(金光琳) 재정경제부 차관이 도맡고 있다. 김영주(金榮柱) 경제정책수석비서관의 행정고시 선배인 그는 청와대와 통로 역할을 하면서 산하기관 인사나 대국회 업무에서 조정력을 발휘한다.

김 차관은 청와대에서 정책을 총괄하는 김병준(金秉準) 정책실장과는 영남대 동문 사이다.

‘두 실세’의 부상에는 김 정책실장의 업무 스타일도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무현(盧武鉉) 정부 들어 3번째 대통령정책실장인 김 실장은 이전의 이정우(李廷雨) 정책기획위원장이나 박봉흠(朴奉欽) 전 정책실장과는 업무추진 스타일이 다르다.

이 위원장이 대통령국정과제라는 큰 로드맵을 그리면서 ‘참여와 토론’을 중시한 반면 박 전 실장은 정책 현안들을 직접 나서 교통정리하는 관료형 실무 스타일.

반면 김 실장은 권한을 아래로 이양하는 분권론자. 따라서 주요 사안을 총리실과 재경부 선에서 마무하도록 하고 있다는 게 정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당 쪽의 조율사들=원혜영(元惠榮) 정책위의장 및 재경부 장관 출신의 강봉균(康奉均) 정책위 수석부의장, 금융과 재정을 맡고 있는 이계안(李啓安) 제3정책조정위원장은 당 쪽의 정책 최종 조율을 맡고 있다. 이들의 청와대 쪽 창구도 역시 김 정책실장.

정무수석 역할까지 떠맡고 있는 김 실장은 한나라당 출신인 박종근(朴鍾根) 재정경제위원장과도 머리를 맞대는 등 여야를 넘나들면서 대국회 업무에 비중을 두고 있다.


최영해 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