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이전’ 與野 다시 공방]한나라 수도이전 3인3색

  • 입력 2005년 1월 27일 18시 14분


코멘트
충남-경기 ‘상생협약’2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라자호텔에서 손학규 경기지사(왼쪽)와 심대평 충남지사가 ‘충청남도-경기도 상생 발전 협약서’를 교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충남-경기 ‘상생협약’
2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라자호텔에서 손학규 경기지사(왼쪽)와 심대평 충남지사가 ‘충청남도-경기도 상생 발전 협약서’를 교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수도 이전 후속대책을 놓고 한나라당의 박근혜(朴槿惠) 대표와 이명박(李明博) 서울시장, 손학규(孫鶴圭) 경기지사가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차기 대권을 노리는 ‘빅3’가 이 사안을 중심으로 당 내 주도권 경쟁에 돌입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우선 박 대표는 후속대책 마련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청와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처를 옮기자는 정부 여당 안에 대해 부정적이다.

박 대표는 27일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도 “어떻게 하면 지역균형발전을 이룰 것인가가 중요하지, 몇 개 기관을 옮기느냐는 문제를 얘기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며 “정부 여당 안을 기준으로 할 때 ‘공동화(空洞化)’되는 과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점을 앞세워 당론 확정을 서두르지 않고 있다. 당 안팎에서 “어정쩡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시장은 정부 여당 안에 강력히 반대한다. 그는 최근 각종 인터뷰에서 “행정수도가 반드시 충청도에 가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 여당 안이 2007년 대선을 겨냥한 정략적 목표가 짙다는 이유에서다.

이 시장은 박 대표의 리더십까지 문제 삼고 나섰다. 그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내가 (수도 이전 반대에) 나섰던 것은 당이 가만히 있어서였다”고 박 대표를 겨냥했다.

손 지사는 상대적으로 적극적으로 충청민심을 껴안겠다는 자세다. 그는 이날 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와 만나 ‘충청남도-경기도 지역 상생 발전 협약식’을 갖고 “행정수도 후속대안과 관련해서는 여야가 전향적인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향적 합의’의 의미에 대해 “행정도시 건설이 성사되게 하자는 것으로, 국민 분열이 없도록 의견 합의를 이루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지사의 발언은 이 시장의 ‘선명한 반대’ 노선과 차별화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날 행사가 충청 표심(票心)을 향한 ‘러브콜’의 성격이 짙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