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때 노무현후보 사조직]노사모-부산후원그룹 버팀목

  • 입력 2003년 10월 22일 18시 54분


코멘트
대선 당시 민주당 노무현 후보측도 자발적이지만 막강한 사조직을 운영했다.

대선을 두 달반여 앞둔 지난해 9월 30일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 대선 중앙선대위가 꾸려지긴 했지만 후보단일화 논의의 여파로 노 후보의 공조직은 사실상 마비된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부산 후원그룹 등이 노 후보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

우선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때 ‘노풍’을 일으켰던 5만여명 회원의 노사모는 투표 100일 전인 지난해 9월 9일 대선참여연구특별위원회를 결성해 체계적인 선거운동에 나섰다.

그러나 당원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선거운동에 제약을 받은 이들은 9월말 조직된 국민참여운동본부(국참) 산하 100만 서포터스 사업단(단장 명계남)에 적극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국참은 조직상으로는 중앙선대위 산하에 있긴 했으나 사실상 ‘별동대’로서 활동했고 지역 본부 구성원은 대부분 노사모 회원으로 채워져 있었던 것.

국참과 노사모는 이후 희망돼지 분양사업 등을 통해 후원금 모금을 곁들인 선거운동을 벌였다.

이에 대해 노 후보측은 활동 경비는 거의 자발적으로 조달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참에서 활동했던 한 인사는 “지역 본부가 10여개 결성됐지만 자체적으로 운영됐다. 중앙본부에서 관리하면 활동비를 지원해줘야 하는데 그럴 여력이 없었다. 당 선대위에서 사무실 운영비와 홍보비용 등을 겨우 타다 쓰는 형편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과 달리 사조직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상당한 액수의 돈이 소요됐으며 이 때문에 일부 노 후보 측근들은 억대의 빚을 지게 됐다는 후문이다.

특히 부산 지역 지지율 30%를 목표로 잡았던 노 후보측은 호남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산 경남 지역에 물량 공세를 집중했다.

부산 지역 선대위에서 활동했던 한 관계자는 “대선 막판에 부산 경남 지역 유세는 주말을 포함시켜 돌았을 정도로 이 지역에 집중했고 캠프에서도 부산 지역 유세의 규모에 가장 신경을 썼다”며 “운동원들 식대도 부산 경남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두 배가량은 들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말했다.

최도술 전 대통령총무 비서관이 검찰 조사 과정에서 “SK그룹으로부터 받은 11억원 중 3억원 이상을 부산 지역 선거자금에 소요된 빚을 갚는 데 사용했다”고 밝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노 후보의 한 측근은 최근 사석에서 “대선 막판에는 1000여명의 시민을 동원하기도 했다. 후보가 내려와도 사람이 모이지 않으니 할 수 없었다. 그 바람에 1억원 이상의 빚을 졌다”고 말했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