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민께 걱정 끼쳐서야"…한나라 당보배포 위법성 제기

  • 입력 2001년 7월 6일 18시 35분


김중권대표가 언론사 세무조사와 관련된 한나라당의 장외투쟁 등에 대해 보고받고 있다
김중권대표가 언론사 세무조사와 관련된
한나라당의 장외투쟁 등에 대해 보고받고 있다
민주당은 6일 당4역회의와 의원들의 집단성명을 통해 언론사 세무조사와 관련한 한나라당의 장외투쟁과 일부 언론의 보도태도를 집중 비난했다.

▽당4역회의〓김중권(金重權) 대표는 “언론사 세무조사 사건의 본질은 언론기업 탈세사건에 대한 검찰수사 국면인데 이런 본질이 훼손돼선 안된다”며 “야당공세에 적극 대응하고 왜곡보도에도 분명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회의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이 당보 가두배포를 통해 장외투쟁을 벌이는 것은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고, 국정을 불안케 하는 것”이라며 “장외투쟁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송훈석(宋勳錫) 수석부총무는 “한나라당이 탈세를 비호하면서 홍보하는 것을 시민들이 제대로 받아들이겠느냐”며 “현장에서 ‘당신들은 누구를 위한 정치를 하느냐’는 시민들의 저항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해찬(李海瓚) 정책위의장은 “시민들에게 당보 배포를 하는 것은 법률상 금지돼 있는 것으로 안다”며 당보 배포의 위법성 문제를 제기했고, 회의는 당 차원에서 선관위에 위법 여부를 문의키로 결정했다.

회의는 또 “조선일보의 정치공세와 왜곡·편파보도는 중단되고 자제돼야 한다”며 “(불공정 보도에 대해서는) 언론피해 구제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적극 활용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집단성명〓민주당의원 39명과 자민련의원 2명은 이날 공동으로 성명을 발표, 한나라당과 이회창(李會昌) 총재의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한 대응방식을 맹공했다.

이들은 먼저 “한나라당과 이 총재는 세풍으로 국민의 혈세를 착복하더니 이번에는 탈세와 비리로 얼룩진 언론사와 사주를 비호하느냐”며 “정녕 한나라당의 대선전략이 특정언론을 보호하고 이를 이용해 색깔론과 지역감정을 선동하는 것밖에 없느냐”고 물었다.

성명은 이어 “한나라당과 이 총재는 더 이상의 허무맹랑한 선동으로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특정언론과의 밀월·공생관계를 청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언론기업의 불법비리는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고발된 언론사와 사주들은 사실왜곡과 여론호도를 중단하고 검찰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철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