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의 의미를 생각하며[김학선의 음악이 있는 순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19일 23시 27분


코멘트

〈57〉들국화 ‘또다시 크리스마스’

김학선 대중음악평론가
김학선 대중음악평론가
들국화의 ‘영광의 시대’는 너무 짧게 끝나버렸다. 들국화 1집은 발표와 함께 명반의 자리에 등극했다. 최성원과 조덕환, 전인권이 만든 곡들은 각기 다른 매력이 있었고, 동시에 한 장의 앨범 안에서 완벽하게 맞물렸다. 하지만 원년 기타리스트이자 ‘아침이 밝아올 때까지’와 ‘세계로 가는 기차’의 작곡가인 조덕환은 들국화 1집을 발표하자마자 밴드를 떠났다.

테크닉이 부족했던 조덕환의 자리에 좀 더 기능적으로 기타 연주를 잘하는 다른 기타리스트들이 자리했지만, 음악은 기술로만 하는 게 아니었다. 들국화를 아꼈던 따로 또 같이의 리더 이주원은 뛰어난 음악적 성정을 가지고 있던 조덕환이 밴드를 떠나면서 ‘본래의 빛남’은 이미 깨졌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조덕환의 빈자리를 메우지 못한 채 발표한 들국화 2집은 상대적으로 박한 평가를 받았다. 물론 이 평가에 나도 동의한다. ‘제발’이나 ‘오 그대는 아름다운 여인’ 같은 좋은 노래도 있지만 앨범 전체적으론 소품집에 가까운 앨범이었다. 폭발력은 없었고, 1집의 뜨겁던 에너지는 어느샌가 휘발돼 있었다. 그럼에도 1년에 한 번 정도씩은 이 앨범을 LP장에서 꺼낼 때가 있다. 찬 바람이 불고, 첫눈이 올 때쯤, 딱 이맘때다.

이유는 단 하나, ‘또다시 크리스마스’라는 노래 때문이다. 드럼 연주자 주찬권이 만든 노래다. 주찬권은 빼어난 재능을 가진 음악인이었지만 많이 알려지진 못했다. 그는 모든 악기를 다 다룰 줄 알고, 작사·작곡에도 능했다. 솔로 앨범만 여섯 장을 낸 아티스트이지만 온전히 평가받지 못한 채 들국화의 드러머 정도로만 알려져 있다. ‘또다시 크리스마스’는 그런 곡의 주인과 똑 닮아 있다. 노래는 음악적으로도, 정서적으로도 훌륭하지만 앨범에서 다른 노래들에 가려졌다. 모두를 아우르던 그의 인품처럼 노래는 리드 보컬 없이 멤버들이 함께 앞서거니 뒤서거니 흥겹게 부른다.

그 어떤 크리스마스 캐럴의 고전과 견주어도 좋을 시즌송이다. ‘White Christmas’와 ‘Jingle Bells’ 사이에 이 노래가 있다 해도 어떤 위화감도 들지 않는다. 이 좋은 겨울노래를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알리고 싶은 마음이 이 원고를 쓰게 하고 있다. 자연스레 그런 마음이 들게 하는 노래다. 크리스마스의 들뜬 분위기와 한 해를 보내는 연말의 차분하고 아쉬운 정서가 하나의 곡 안에 공존한다. 기쁨과 아쉬움이 교차한다.

‘설레는 마음’과 함께 크리스마스가 또 돌아오면 ‘지난 추억’을 생각하는 마음이 있다. 크리스마스가 돌아오면 누구나 ‘따스한 사랑’을 찾는다. 노래가 처음 발표된 37년 전의 마음과 지금의 마음이 다르지 않다. 그래서 “이름 모를 골목에선 슬픔도 많지만 / 어디에나 소리 없이 사랑은 내리네”라는 가사는 주찬권의 성정을 생각하기에, 또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생각하기에 더없이 적절하다. 누군가에겐 ‘발견’이라 부를 만한 무명의 노래지만, 당장 고전이 된다 해도 이상하지 않을 이 계절의 노래다.



김학선 대중음악평론가


#들국화#크리스마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