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플라자]주가지수 900시대 간접투자 전략

  • 입력 2002년 4월 10일 17시 25분


주식형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6개월 수익률 100%를 달성한 펀드가 잇따라 나오는 등 주식형 펀드에 투자한 대부분의 투자자가 돈을 벌었다. 증시를 둘러싼 국내외 경제 여건이 좋은데다가 투신 등 기관투자가에게 돈이 몰리고 그 돈으로 기관이 증시를 끌어올리는 ‘기관장세’가 기대된다는 점도 간접투자에 눈을 돌리게 하는 요인이다.

전문가들은 ‘ROE 혁명’을 통해 증시가 꾸준히 오르면 미국 등 선진국처럼 펀드가 확실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오는 재테크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미 주가가 많이 올라 선뜻 투자에 나서기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 주가지수 1,000 이후에 대해 신중한 사람도 있다. 1999년 투자자들이 주가지수 800 이후 대거 펀드에 가입했다가 막대한 손해를 입은 악몽이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

우재룡 한국펀드평가 사장은 “펀드매니저들도 향후 장세에 대해 시각이 엇갈리고 있어 마냥 안심하고 간접투자에 뛰어들 때는 아니다”라며 “주가지수가 1,000을 지지선으로 해 장기적으로 오를 것이 확인될 때까지는 꼼꼼히 따져 펀드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한국펀드평가 전문가들이 권하는 주가지수 900대에서의 간접투자 전략.

▽종목 잘 고르는 펀드를 사라〓주가지수가 800선을 돌파한 다음부터 증시의 지상과제는 앞으로 더 오를 종목을 찾는 것. 지난해 9월 이후 대부분의 주식 값이 돌아가며 올랐기 때문에 앞으로는 그야말로 내재가치가 우량한 주식만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펀드도 마찬가지다. 지금까지는 주가지수와 같은 수익을 내도록 설계된 인덱스펀드를 비롯한 대부분의 펀드가 수익을 냈지만 앞으로는 좋은 종목을 발굴해 투자하는 펀드만이 시장 평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

어떤 펀드가 종목을 잘 고르는지 어떻게 알까. 민주영 한국펀드평가 대리는 “펀드의 광고나 투자계획서 등을 꼼꼼히 읽어보고 시장의 평판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장이 좋거나 나쁘거나 자산의 일정부분을 항상 주식에 투자하고 장이 나쁠 때에도 시장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꾸준히 낸 펀드는 종목 선정을 잘 했다고 볼 수 있다. 개개 펀드의 장기 단기 수익률은 판매회사나 각종 펀드평가회사에서 구할 수 있다.

또 종목을 잘 고르는 펀드는 시장의 출렁거림을 이기고, 오랫동안 일정규모의 자산을 유지하며, 투자계획서 등에 종목선정 방법을 명시한다.

▽대표 펀드에 주목하라〓투신사들은 최근 회사의 대표펀드를 잇달아 출시했다. 이들 펀드는 목표 자산이 수천억∼수조원이고 일반인은 언제라도 가입과 환매를 할 수 있도록 하되 펀드 자체는 영구히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른바 ‘장대화(長大化)’ 펀드다.

대한투신의 갤롭코리아, 한국투신의 그랜드슬램, 삼성투신의 팀파워90주식형펀드, 현대투신의 바이코리아펀드 등이 대표적이다.

대한투신 이기웅 주식운용본부장은 “대표펀드는 회사의 ‘얼굴’이므로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운용한다”고 말했다.

▽목표수익률은 짧게 잡아야〓전문가들은 증시가 지수 1,000이라는 중대한 고비를 맞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목표수익률을 15∼20% 정도로 낮추어잡으라고 권한다.지수 1,000 주변에서 시장이 다시 내림세를 보일 가능성에 대비해 환매수수료가 없거나 환매수수료 적용 기간이 짧은 펀드일수록 좋다.

▽주식형에는 자금의 절반만〓주가지수가 600이나 700대에서는 주식형에 자금 전체를 투자한 사람들이 큰돈을 벌었다.

그러나 주가지수 900대에서는 주식형에 절반 정도만 투자하고 나머지는 채권 등에 분산 투자해야 만일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전환형 펀드의 목표수익률을 잘 따져야〓전환형 펀드란 신탁재산의 일부를 주식에 투자하다가 미리 정해 놓은 목표 수익률이 달성되면 곧바로 주식을 모두 처분하고 남은 기간에는 채권 및 유동성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먹고 튄다’고 해서 속칭 ‘먹튀펀드’라고도 불린다.

주식시장이 상승세에서 하락세로 돌아서는 것에 대응하는 데 적합한 상품으로 3월 들어서만 10여종의 상품이 출시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99년에 설정된 많은 전환형 펀드들이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한 상태에서 장이 갑자기 내림세로 돌아서 손해를 보았던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신석호기자 kyle@donga.com

투신사별 대표 펀드
투신사펀드 이름상품 유형
굿모닝투신굿모닝베스트그로쓰성장형
대한투신갤롭코리아펀드인덱스형 등 5종
동양투신온국민뜻모아펀드액티브형
마이애셋애국성장형펀드성장형
삼성투신팀파워90주식형펀드개방형뮤추얼펀드
제일투신CJ비전포트폴리오펀드성장주식형 등 7종
프랭클린템플턴템플턴그로스성장형
한국투신그랜드슬램펀드액티브형 등 3종
현대투신바이코리아펀드나폴레옹(성장형) 등 3종
자료:한국펀드평가

주요 투신사의 전환형 펀드
회사상품
국은투신프랭클린더블히트
굿모닝투신세이프원펀드
대한투신갤롭코리아 인덱스스윙펀드
동양투신세이프체인지혼합펀드
미래에셋운용시스템-캡 펀드
세종투신다이나믹70펀드SJ프로텍터펀드
신한투신체인지업혼합
LG투신시그마10플러스
제일투신빅&세이프컨버전펀드
KTB자산운용포트폴리오스타펀드
한국투신UBS체인지업펀드
현대투신히트골든벨혼합펀드
자료:대한투신증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