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범죄 급증에…美 LA-시애틀 등 스타벅스 영구폐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13일 14시 51분


코멘트
AP뉴시스
AP뉴시스
“우리 직원들이 보고한 모든 사건 보고서를 확인했다. 사례가 매우 많다.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한다면 회사도 직원과 파트너가 될 수 없다. 그래서 매장을 폐쇄하기로 했다.”

스타벅스 본사는 11일(현지 시간) 미국 모든 직원에게 이런 문자메시지를 보내면서 시애틀 로스앤젤레스 필라델피아 워싱턴 오리건주의 스타벅스 매장 16곳을 영구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대부분 유동인구도 많은 도심이어서 제법 잘 되는 매장들이다. 그럼에도 본사가 이 같은 이례적인 결정을 단행한 이유는 무엇일까.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타벅스의 매장 폐쇄 원인은 마약 범죄 급증 때문이라고 12일 보도했다. 최근 미 전역에서는 마약성 진통제 일종인 펜타닐 중독이 무섭게 퍼지고 있다. 펜타닐 중독자가 스타벅스 매장에 들어와 직원이나 손님에게 해를 끼치는 등 범죄가 급격히 늘자 매장 폐쇄에 이른 것이다.

최근 미 언론에 따르면 헤로인의 50~100배 위력을 지닌 마약 펜타닐 중독 관련 사건이 전역에서 급증하고 있다.

남동부 플로리다주 소도시 개드즌카운티에서는 이달 4일 하루 동안 펜타닐 과다 복용으로 9명이 숨지고 9명이 입원했다. 이 지역은 많은 주민이 가축을 기르거나 채소를 재배한다. 거리에는 골동품점과 유서 깊은 건물이 즐비하다. 평화롭고 작은 시골마을에서 열 명 가까운 마약 중독 사망자가 나왔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워싱턴주 시애틀에서는 2일 마약 단속 잠복 경찰에게 펜타닐을 팔려던 남성이 체포됐다. 그는 사복경찰에게 다가와 “혹시 ‘블루스’를 찾고 있느냐, 사겠느냐”고 말했다. 블루스는 마약상 사이에서 펜타닐 은어로 쓰인다. 경찰은 이 남성의 파란색 펜타닐 알약을 압수했다.

같은 주(洲) 킹카운티는 최근 펜타닐 중독이 확산하자 공중보건 위기를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올 들어 현재까지 249명이 펜타닐 과다 복용으로 사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급증했다. 연말까지 사망자가 지난해 396명의 두 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AP뉴시스
AP뉴시스
미 마약단속국(DEA)는 펜타닐 유통과 확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CBS뉴스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미국을 오가는 유동인구가 많은 국경 근처 멕시코 마을에서 펜타닐 제조공장이 발각됐다. 멕시코 검찰은 이곳에서 완성된 펜타닐 알약과 분말, 마약 제조에 쓰인 압착기 등을 압수했다.

DEA 관계자는 “펜타닐 주성분으로 쓰이는 화학물질은 중국에서 생산해 멕시코로 들어와 마약 카르텔을 거쳐 미국에 흘러든다”고 말했다. DEA는 중국에서 펜타닐 원료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한다. DEA는 지난해 1월부터 올 3월까지 펜타닐 원재료 2100파운드(약 950㎏)를 압수했다. 펜타닐 치사량은 2mg이다. DEA가 압수한 양이면 약 10억 명을 펜타닐 중독으로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다. CBS뉴스는 “최근 18~45세 미국인의 주요 사망 원인이 펜타닐 중독”이라고 전했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