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러에 군사-경제지원 시사… 美 “中도 전방위 제재” 경고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러, 우크라 침공]
美-中 갈등으로 번지는 우크라 전쟁
러, 中에 미사일-전투식량 등 요청
中 “러와 정상적 무역 협력할 것”

로마서 美-中 고위급 회담 14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미중 고위급 회담에 참석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오른쪽)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공작위원회 판공실 주임(왼쪽)이 마주 보고 있다. 
미국은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하면 동맹과 함께 중국을 제재하겠다고 경고했다. 로마=신화 뉴시스
로마서 美-中 고위급 회담 14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미중 고위급 회담에 참석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오른쪽)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공작위원회 판공실 주임(왼쪽)이 마주 보고 있다. 미국은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하면 동맹과 함께 중국을 제재하겠다고 경고했다. 로마=신화 뉴시스
중국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군사적 지원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중국에 드론과 미사일, 장갑차 등 무기 지원을 요청했다고 미 언론이 조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또 중국은 미국과의 14일(현지 시간) 회담에서 러시아에 대한 경제·금융 지원 방침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외교부도 15일 “중-러는 앞으로 정상적인 무역 협력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이 국가 부도 가능성이 커진 러시아에 대해 조만간 경제적 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과의 회담에서 중국의 러시아 지원이 초래할 결과에 대해 경고했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미중 간 갈등 격화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하면 한국 등 아시아 동맹국과 함께 중국을 제재하겠다면서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어느 편에 서 있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할 경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미중 사이에서 제재 동참을 두고 외교적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 “中, 대러 경제·금융 지원 방침 밝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은 이날 “미국 행정부는 중국이 러시아의 무기 지원 요청에 응할 의향을 나타냈다는 정보를 동맹국에 알렸다”고 보도했다. FT는 2명의 바이든 행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 국무부가 유럽과 아시아 동맹국에 이 같은 첩보를 외교 전문으로 알렸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중국에 요청한 무기는 지대공미사일과 드론, 첩보 장비, 장갑차와 군수품 수송 차량 등 5가지 품목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러시아가 아직 우크라이나의 제공권을 장악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CNN은 러시아가 무기 외에 ‘썩지 않고 미리 포장된’ 전투식량(MRE) 지원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군은 식량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행정부 관계자는 “전투식량은 도발로 받아들여지는 무기 지원과 달리 중국이 기꺼이 응할 수 있는 요청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미 행정부 관계자는 영국 가디언에 “중국은 이미 러시아에 경제·금융 지원을 하기로 결심한 상황”이라며 “중국 대표단은 (미국과의) 회담에서 이를 강조했으며 문제는 중국이 (경제·금융 지원에서) 더 나가느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 美 “러 지원하면 동맹과 中 제재”

이에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공작위원회 판공실 주임과의 회담에서 중국의 러시아 지원 움직임에 대한 경고를 전달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7시간의 회담에서 설리번 보좌관은 중국과 러시아의 동맹 관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중국의) 특정 행동이 초래할 영향과 결과에 대해 직접 언급했다”고 했다.

또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이 러시아에 대한 군사·경제 지원에 나설 경우 동맹과 함께 중국에 대한 전방위 제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설리번 보좌관은 중국의 러시아 지원이 미중 관계뿐만 아니라 중국과 유럽, 인도태평양 내 우리 동맹 간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어느 편에 서 있는지 모호함 없이 분명하게 목소리를 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양 주임은 회담에서 “거짓 정보를 유포하며 중국의 입장을 왜곡하고 먹칠하는 어떤 언행에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이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한국을 비롯한 세계무역기구(WTO) 회원국들이 러시아산 상품에 대한 최혜국 대우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우크라 전쟁#중국 러시아 지원#미중 갈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