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대이동]<下>혁신도시 어떻게 되나

  • 입력 2005년 6월 29일 03시 16분


코멘트
오송생명과학단지가 들어설 충북 청원군 강외면 일대 전경. 정부가 혁신도시의 모델로 제시하는 곳이지만 1997년 처음 계획이 발표된 후 아직까지 부지 조성도 안 끝났다. 청원=안철민 기자
오송생명과학단지가 들어설 충북 청원군 강외면 일대 전경. 정부가 혁신도시의 모델로 제시하는 곳이지만 1997년 처음 계획이 발표된 후 아직까지 부지 조성도 안 끝났다. 청원=안철민 기자
지방으로 이전하는 수도권 공공기관은 대부분 새로 건설되는 혁신도시에 들어가게 된다.

혁신도시는 수도권과 행정도시가 들어서는 충남, 대전 지역을 제외한 11개 광역자치단체에 1개씩 건설된다. 기간은 2012년까지.

이에 따라 혁신도시를 유치하기 위한 기초 자치단체 간의 치열한 유치경쟁이 이미 시작됐다. 지역에 따라서는 소지역주의가 도를 넘어 사업 자체가 표류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혁신도시 유치 가능성이 있는 후보지와 주변 지역의 땅값 급등도 예상된다. 사업비 부담이 당초 예상보다 많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 2012년까지 건설 어렵다

충북 청원군 강외면 ‘오송생명과학단지’. 정부가 혁신도시를 설명할 때마다 표본으로 제시하는 곳이다. 이곳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국립독성연구원 질병관리본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4개 기관이 이전하고 관련 기업이 대거 유치될 예정이다.

정부는 1997년 이 일대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한 것을 시작으로 내년 말 완료를 목표로 부지조성 공사를 한창 진행 중이다.

27일 찾아간 오송단지 현장은 아직 썰렁했다.

오송단지 건너편에 위치한 K중개업소 사장 김모 씨는 “1997년 처음 사업계획이 발표됐을 때는 곧 신도시가 세워지는 것처럼 사람들이 들떴는데 아직도 토지조성 공사만 하고 있으니 주민들이 시큰둥해졌다”고 전했다.

지구 지정 이후 개발계획 수립, 토지 보상,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착공하는 데만 5년 이상 흘렀기 때문이다.

게다가 부지조성 공사도 당초 계획보다 6개월에서 1년 정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지 안에서 구석기시대 문화재가 발굴됐기 때문이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정부가 구상하는 혁신도시를 만들려면 후보지가 결정된 상태에서 최소 5년은 걸릴 것”이라며 “2012년까지 11곳 모두를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전망했다.

○ 치솟는 땅값도 문제다

혁신도시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역은 이미 땅값이 들먹이고 있다.

한전을 유치한 광주에서 후보지로 거론되는 북구 월출동, 장성군 진원면, 담양군 대전면 등지의 땅값은 올해 들어 30∼40% 뛰었다.

이런 상황은 충청권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다.

정부는 땅값이 급등한 지역에 대해서는 선정 과정에 불이익을 주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지만 엄포에 그칠 뿐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보기 어렵다.

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오송=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전국 지자체별 혁신도시 계획
지역공공기관 유치 수유망 혁신도시 계획 유망 후보지(대상 기관 수)
부산12기능군별 분산 배치(신도시도 검토 중)―감천항(1), 문현동 금융단지(4), 영도(1), 센텀시티(2)―혁신도시는 기장군 또는 강서구
광주3신시가지로 조성 ―광주시와 장성군 및 담양군 경계지역 또는 광주시와 나주시 경계지역이 유망
대구12신도시로 조성 ―달성군 현풍면 테크노폴리스 또는 동대구역 주변, 동구 반야월
울산11기능군별 분산 배치 ―에너지관리군, 노동복지군, 기타군, 울산대 등을 4개구에 분산
강원13도심재개발로 조성―원주 춘천시 등지가 유망하며 일부 기관을 강릉 속초시 등지로 이전하는 방안
경북13추후 결정구체적인 검토 후보지 없음
경남12추후 결정구체적인 검토 후보지 없음
전북13추후 결정구체적인 검토 후보지 없음
전남15신도시로 조성구체적인 검토 후보지 없음
충북15추후 결정*오송생명과학단지(3), 나머지 12개 기관은 충주 제천시 등이 유망
충남47기능군별 분산 배치*행정도시(41), *아산(3), *계룡대(1), *태안(1), *보령 또는 서천(1)
제주9기능군별 분산 배치확정된 방안 없음
*는 이전의 확정된 지역. 자료:각 지방자치단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