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2025년 인천고등법원 들어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7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재판 받으러 서울에 가야” 큰 불편, 김교흥-신동근 의원 설치법안 발의
인천경실련 등 조속한 설치 촉구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2층 세미나실에서 ‘인천고등법원 설치를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지역 국회의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용주 변호사의 주제 발제에 이어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2층 세미나실에서 ‘인천고등법원 설치를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지역 국회의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용주 변호사의 주제 발제에 이어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인천고등법원 설치를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인천고법 유치 후보지인 인천 서구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교흥(서갑) 신동근(서을) 국회의원이 인천고법 설치 법안을 각각 발의한 데 이어 인천시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인천고법 유치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는 인천지방변호사회 주관으로 ‘인천고등법원 설치를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 판사 출신의 조용주 변호사(인천변호사회 산하 인천고등법원유치위원회 부위원장)가 ‘헌법적 관점에서 본 인천고법 도입의 의의와 필요성’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인천고법 설치에 대한 근거를 상세히 제시했다.

인천은 고법이 있는 부산, 광주, 대구와 비슷한 소송 건수와 인구를 보유하고 있지만 서울고법에 항소하고 있어 소송 당사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재판을 받기 위해 서울까지 가는 데 불필요한 시간을 허비해야 하는 데다 항소사건 소송기일이 턱없이 늘어져 인천 시민들은 사법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조 변호사는 “서울고법에서 처리하는 전체 사건 중 인천 비중이 12%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고법에서 민사사건에 대한 판결을 1년 안에 마무리해야 하는데, 인천지역 항소심의 경우 2년 정도 끄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고 전했다.

토론회 자료에 따르면 전국 6개 고법의 관할 인구가 대구고법 520만 명, 대전고법 540만 명, 광주고법 580만 명, 부산고법 790만 명, 수원고법 810만 명, 서울고법 1760만 명이다. 인천고법이 생기게 되면 인천, 부천, 김포를 비롯해 고양, 파주 등 경기 북부 지역까지 포함할 수 있어 인구 580만 명을 관할하게 된다. 인천고법이 신설되면 서울고법의 판결처리 부담이 크게 줄고, 소송기일도 상당히 짧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지역에서의 항소심 사건(민사, 형사, 행정, 가사 포괄)은 2009년 12만 건이었으나 2017년 16만 건으로 증가했다. 조 변호사는 “헌법 제21조에 ‘신속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는 만큼 인천 시민들이 헌법의 기본권을 침해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전국 광역시 중 인구가 두 번째로 많은 인천에 고법이 신속히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에서는 2008년 고법 설립 논의가 시작됐고 2019년 3월 서울고법 인천원외재판부가 설치된 상태다. 인천변호사회가 지난해 11, 12월 시민 1654명에게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 중 91%가 “인천고법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대답했다. 인천경실련 등 9개 시민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인천의 사법 관할 인구 규모와 항소심 사건 수를 고려하면 인천고법을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천지역 11명의 국회의원과 경기 파주, 고양지역 국회의원이 공동 발의한 법률안이 올해 안에 통과될 경우 2025년경 인천고법이 들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인천고등법원#재판#인천경실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