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생 확진 느는데… 정부 “내주 3차 등교 예정대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 재확산 비상]인천 백석초-송파 가동초 등교중지
부산서도 수업재개후 학생 첫 감염
수도권 제외한 전국 어린이집도 내주부터 다시 문열기로 결정
학부모 “위험노출” 불안감 커져

“우리 아이 괜찮으려나…” 29일
 서울 종로구 매동초교 학생들이 수업을 마치고 하교하고 있다. 수도권에 있는 물류센터와 식당, 학원 등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늘어나자 정부는 이날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학교의 등교 학생 수를 전체의 3분의 1 아래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우리 아이 괜찮으려나…” 29일 서울 종로구 매동초교 학생들이 수업을 마치고 하교하고 있다. 수도권에 있는 물류센터와 식당, 학원 등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늘어나자 정부는 이날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학교의 등교 학생 수를 전체의 3분의 1 아래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정부가 다음 달 3일 3차 등교 수업을 예정대로 실시하기로 했다. 그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는 수도권 학교의 밀집도를 낮추는 방안을 내놓았다. 6월부터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의 어린이집도 정식으로 문을 연다.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교육부는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학교, 특수학교 등교 인원을 전체의 3분의 1 이하로 강화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고교는 등교 기준을 3분의 2로 정했다. 대학입시를 앞둔 고3이 매일 등교하기 때문이다. 수도권 이외 지역은 유치원과 초중고교 등 모두 기존대로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하로 유지하면 된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학교나 지역 단위에서 신속히 등교 일정을 조정하기로 했다.

29일 오전 10시 기준 등교를 중지하거나 연기한 전국의 유치원 및 초중고교는 830개. 이 중 쿠팡 물류센터가 있는 경기 부천시 251개, 인천 부평구 153개, 경북 구미시 182개, 서울 121개 순이다.

어린이집은 다음 달 1일 휴원 명령이 해제된다. 약 3개월 만에 정식으로 문을 열 수 있게 됐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자 올 2월 27일 어린이집에 휴원 명령을 내렸다. 앞으로는 지역별 확산 상황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관내 어린이집의 개원 및 휴원을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수도권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일괄적으로 휴원을 연장했다. 그 대신 개별 지자체가 재개원 시기를 결정한다. 휴원이 연장돼도 현재 실시 중인 긴급보육은 계속 이뤄진다.

하지만 자녀들에 대한 학부모들의 걱정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교사와 학생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기 때문이다. 29일 서울 송파구에선 가동초교 6학년 학생(12)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학생은 아직 등교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학교 측은 다음 달 5일까지 모든 학년의 등교 수업을 중지하기로 했다. 인천 서구에선 백석초교 교사(23)가 확진 판정을 받아 해당 학교와 병설유치원 운영이 중단됐다. 부산에서도 등교 수업 이후 첫 학생 확진자가 나왔다. 이날 부산 금정구 내성고 3학년 학생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이다.

등교 방식을 또 바꿔 학교 밀집도를 낮출 바에야 아예 전체 1학기 등교를 중단하자는 의견도 늘고 있다. 서울의 한 중학교 학부모 A 씨는 “입시를 준비 중인 학년을 제외하면 대부분 일주일에 한 번 등교하고 나머지는 원격수업으로 할 것 같다”며 “계속 등교를 고집하며 학생들을 위험에 노출시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예나 yena@donga.com·위은지 / 인천=황금천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3차 등교#재확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