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 선생의 테라피 태극권]⑬온갖 질병을 깨끗이 없애자!

  • 동아닷컴
  • 입력 2012년 3월 16일 16시 11분


코멘트

건신십이단금(健身十二段錦) 12단 1식~2식

인간은 누구나 생로병사의 여정을 거치며 살아간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들은 음식의 조절이나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노화를 늦추고 각종 질병을 물리쳐 건강한 장수를 만들어 낸다.

여기에 소개한 건신십이단금은 운동의 3대 요소인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 그리고 근육강화 운동을 두루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운동법의 양생술이다. 이는 온몸의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오장육부를 튼튼히 할뿐만 아니라 깊고 고요한 호흡을 통하여 각 부위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해주고 원활한 기혈순환을 통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하지만 그 동작은 어렵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그 행동반경이 넓지도 않아 실내이건 야외이건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연습이 가능하다. 우리 모두 이 좋은 건신십이단금을 통하여 건강한 장수와 즐겁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자!

제12단 12단금의 모든 동작(단금전공제병각段錦全功諸病却:온갖 질병을 제거함)

제12단 1식

① 오른발 무릎을 약간 굽히고 왼발을 왼쪽 45도 방향으로 약간 들어 올린다. 양손은 각각 양쪽 허리에 걸쳐놓는다.
② 발목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세 번 돌리고, 다시 반대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세 번 돌린 후 위아래로 세 번 올렸다 내렸다 한다. 이어서 무릎을 굽히며 발을 당겨온다.
③ 다리의 힘을 빼고 발을 터는 기분으로 앞을 향해 세 번 찬다(※사진①, ②를 참고하라). 위에 설명한 동작을 모두 실시하면 발과 방향을 바꾸어 똑같은 방법으로 오른쪽을 실시한다.

제12단 2식

① 1식이 끝난 후 두 발을 모아 편안히 선 자세에서 숨을 들이쉬며 양손을 각각 겨드랑이 위로 들어올린다. 손바닥은 아래를 향하고 손 끝은 앞을 향하게 한다.
② 앞의 동작에 이어 두 손바닥으로 땅을 내리누르는 기분으로 양팔을 밑을 향해 쭉 펴는 동시에 숨을 내쉬면서 발목도 쭉 펴며 뒤꿈치를 들어올린다. 이상과 같은 동작을 12회 반복해 실시한다.

※ 요점 : 12단 1식은 호흡의 날숨과 들숨에 상관없이 그저 마음과 기(氣)가 함께 단전을 지키면서 편안한 상태에서 등골을 곧추 세우고 행하면 된다.
12단 2식은 위로 올렸다 옆구리로 내려오는 양 손을 쭉 뻗는 동작과 발목을 위로 쭉 올리는 동작을 동시에 행한다. 또한 이때 숨을 짧고 강하게 내쉰다.

※ 주의 : 12단 1식에서 발을 들었을 때. 몸이 앞이나 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발목을 돌릴 때, 너무 빠르게 하지 말고 발 자체를 위아래로 올렸다 내렸다 하지 않아야 한다.
12단 2식에서 손목을 젖히고 눌렀을 때, 양 손끝이 앞을 향하게 하거나 약간 안쪽을 향하게 하는 것은 괜찮으나 밖을 향하지는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일부러 힘을 넣지 말고 그저 뻗는다는 마음으로 뻗어야 한다.

동작지도 이찬
(사)대한태극권협회 명예회장 겸 총교련 / 세계태극권연맹 부주석
저서: 30분 태극권 테라피 타이치외 다수

글 : 최윤호 기자. 모델: 이가인 사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