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철저한 총선 투·개표 관리로 부산시민 신뢰 얻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조용칠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

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용칠 사무처장이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 처장은 “철저한 투표와 개표 관리를
 통해 부산 시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선관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용칠 사무처장이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 처장은 “철저한 투표와 개표 관리를 통해 부산 시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선관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투표와 개표 관리를 더욱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조용칠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57)은 6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선관위 사무처장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부산 시민에게 신뢰받으며 다음 달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총선)를 치러 낼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조 처장은 예비후보의 등록과 접수가 시작된 지난해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선거 관리 업무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조 처장은 “투표소 913곳과 개표소 16곳에서 사용될 투표분류기 등의 물적 자원을 조기에 확보했다”며 “투·개표 사무원 등을 상대로 실습 교육을 하며 선거 관리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선관위는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부산의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고 했다. 조 처장은 “부산은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이자 국내 민주주의 발전을 이끌어온 자랑스러운 도시”라면서도 “최근 공직선거에서 부산의 투표율이 전국 다른 도시들보다 떨어지는 점을 안타깝게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2022년 대통령 선거 때 부산의 투표율은 75.3%로 전국 평균인 77.1%보다 1.8%포인트 낮았다. 같은 해 제8회 지방선거의 부산 투표율도 49.1%로 전국 평균(50.9%)에 미달했다.

조 처장은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등과 협업해 별도의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부산 시내버스 2517대 내부에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광고물을 설치하고 있다”며 “부산도시철도와 부산시티투어버스 등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광고물을 설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처장은 올 총선의 선거운동 과정에 딥페이크(이미지 조작) 영상이 불법적으로 활용되지 않게 감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선거 90일 전부터 선거일까지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하거나 유포하다가 적발되면 7년 이하의 징역 등에 처할 수 있는 개정 공직선거법이 올 1월 29일 시행됐기 때문이다. 조 사무처장은 “3명으로 이뤄진 사이버검색단이 불법 영상이 있는지 확인 중인데 현재까지 부산에서 적발된 사례는 없다”며 “위법이 의심되는 영상 콘텐츠가 발견되면 선제적으로 삭제 요청을 하고, 이 요청에 불응하면 과태료를 부과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선관위는 기부 행위와 공무원의 선거 관여, 허위 사실 공표와 비방 등의 위법 행위는 특히 엄정하게 단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처장은 “금품 제공 등의 기부 행위는 후보자의 동문 모임이나 지인 등 사적 인간관계를 통해 은밀하게 이뤄지기에 적발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위법 행위 감시를 위해 경찰과 검찰 등의 수사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했고 230여 명의 시민으로 꾸려진 공정선거 지원도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처장은 선거 이후 불거질 수 있는 각종 의혹을 차단하기 위해 선관위가 투·개표 관리 절차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개표 과정의 신뢰성 강화를 위해 투표지 분류기를 거친 투표지를 심사·집계부에서 개표사무원이 손으로 일일이 확인하는 수검표 절차를 추가한 것이 핵심 내용이다. 그는 “유권자 입장에서는 개표 결과를 늦게 알게 될 수 있으나 선거의 신뢰성과 정확성 확보를 최우선 가치로 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조 처장은 “깨끗한 선거는 후보자뿐 아니라 유권자가 노력해야 실현되는 것”이라며 “유권자들이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살펴 투표에 나서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조 처장은 강원도선관위 선거과장, 중앙선관위 연수기획부장, 중앙선관위 시설과장 등을 거쳤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조용칠#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사무처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