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소규모 洞 통폐합 가속도

  • Array
  • 입력 2011년 3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구, 인구 줄면서 행정수요 감소… 중-북-달서구 곧 시행

대구 달서구 두류2동, 성당1동 주민센터는 다른 지역과 통합됨에 따라 이르면 5월경 주민복지 공간으로 바뀔 예정이다. 달서구 제공
대구 달서구 두류2동, 성당1동 주민센터는 다른 지역과 통합됨에 따라 이르면 5월경 주민복지 공간으로 바뀔 예정이다. 달서구 제공
“불필요한 주민센터는 줄여서 다른 용도로 활용해야죠.” 30여 년간 대구 달서구 두류1동에 살고 있는 최기용 씨(62)는 소규모 동 통합을 찬성하는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최 씨는 “두류1, 2동 주민센터 사이 거리는 직선으로 불과 500여 m에 불과해 10여 분이면 갈 수 있다”고 했다. 두류1, 2동 전체 면적은 133만 m²(약 40만 평)이지만 절반가량은 공원과 녹지다. 주민 1만8000여 명은 소방도로를 경계로 나뉘어 있어도 동일한 생활권에서 살고 있다. 1988년 이전에는 내당동이라는 법정동 지역으로 묶여서 전통과 역사도 같다.

대구에 인구 2만 명 미만인 소규모 동들이 차츰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인구가 계속 줄면서 행정수요도 감소하고 있는 것이 주된 요인이다. 동 통폐합이 추진되는 지역의 경우 2, 3년 사이 1000여 명의 인구가 줄고 있다. 여기다 요즘 인터넷 발달로 주민등록등본 발급 같은 민원서류 발급을 집에서 해결하면서 동 주민센터의 역할도 줄었다. 자신이 살고 있는 동 주민센터 외에 다른 지역 공공기관에서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게 된 점도 한몫을 한다. 지방자치단체들은 불필요한 주민센터를 줄여서 인력과 예산 등 행정력을 아끼려고 한다. 동 주민센터 1곳을 없애면 인건비 등 연간 약 3억∼4억 원의 예산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대구에서는 중구, 북구, 달서구 등 3개 지자체가 동 통폐합을 추진 중이다.

특히 달서구는 최근 주민설명회를 마치는 등 5월 9일 통합 시행을 앞두고 있다. 대상 지역 4곳을 2곳으로 줄여서 성당2동, 두류1동 주민센터를 각각 통합 주민센터로 쓸 계획이다. 남은 성당1동, 두류2동 주민센터는 도서관이나 문화센터 등 주민복지 공간으로 활용한다. 이곳에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해 간단한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달서구는 향후 예산을 확보하는 대로 해당 지역 주민 모두가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곳에 새로운 주민센터를 지을 예정이다. 주민센터 통합 후 남은 인력은 지자체 역점사업과 주민생활서비스 분야에 배치해 행정서비스를 보강할 방침이다. 나머지 지자체들도 이르면 7월경 동 주민센터 통폐합을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도 지원에 나섰다. 행정 효율성과 주민 편의성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달부터 동을 통폐합하기로 확정한 지자체에는 1개동 감축 때 특별 교부금 2억5000만 원씩을 없어지는 청사의 리모델링비 등에 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동 통폐합 우수 사례를 다른 지자체에 전파해 시 전역으로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