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3大 현안 정부지원 요청

  • 입력 2003년 4월 8일 21시 14분


코멘트
부산시가 주가지수선물이관 경부고속철도건설 부산항만공사설립 등 당면한 3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안상영(安相英) 시장 등 부산시 간부 6명은 7, 8일 청와대와 행정자치부, 해양수산부 등을 잇달아 방문하고 주가지수선물 이관 등 3대 현안을 설명한 뒤 국비지원과 정책적 배려를 요청했다.

▽주가지수선물 이관=증권거래소와 코스닥시장, 선물시장을 통합 관리하는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현재의 3개 시장은 자회사로 편입하는 정부의 현물 및 선물시장 체제개편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 방침에 맞서 한국선물거래소는 물론 부산시, 부산상공회의소, 선물협회, 시민단체 등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현물 및 선물시장 통합 논의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며 격렬히 항의하고 있다.

이들은 “부산의 선물거래소를 죽이고 부산시민들의 숙원인 세계적인 선물도시 꿈을 무산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며 정부에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시는 “현물 및 선물분리 원칙은 법에 의한 것인 데다 현행 증권거래소 관리하고 있는 주가지수 선물을 먼저 선물거래소로 이관한 후 운영 결과를 보고 체제개편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경부고속철도 건설= 그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던 경부고속철 경남 양산∼부산 간 건설문제의 돌파구가 일단 마련됐다.

건설교통부와 고속철도공단, 금정산 천성산 관통반대 시민 종교 대책위원회는 최근 △총리실 직속의 ‘대안노선 검토위원회’ 구성 △양측이 기존관통노선과 직선노선의 고수입장을 버리고 모든 가능한 대안노선 검토 등에 합의했다.

그러나 대책위와 사업주체 측의 시각차가 워낙 심한 데다 경주 울산 등의 지역여론을 감안할 때 합의점을 찾는 데는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양측은 실무협의를 통해 운영방안을 논의하고 전문가 및 실무추진협의를 구성해 꼬인 문제를 풀어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를 지켜보면서 현재 기존 부산역사 증축으로는 고속철도의 복합 환승터미널 기능이 불가능해 통합역사가 건립돼야 하며, 부전 중간역 설치와 부산진역∼부산역 간 지하화 계획이 고속철도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부산항만공사 설립= 현재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는 부산항을 전문가에 의한 기업형 전문경영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부산시가 98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

그러나 2000년 해양수산부와 부산시가 기본골격에 합의했으나 의사결정 기구인 항만위원회 구성을 놓고 의견이 엇갈려 아직까지 결실을 보지 못하고 있다.

항만위원회의 인원수와 구성비율에 대해 부산시는 중앙정부와 부산시 각 4명, 항만이용자 3명 등 11명으로 구성할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해양부는 11명 외에 상근 임원 3명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문제만 해결된다며 관련법안이 이번 달 안에 임시국회를 통과해 내년 초에는 항만공사가 발족할 것으로 보인다.

항만공사가 설립되면 항만관련 업무의 감독권이 공사로 넘어오고, 부산신항만의 개발문제도 항만공사에 포함될 예정이다.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