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부천]인천 북항 철재부두사업 환경논란

  • 입력 2002년 12월 19일 12시 02분


인천 북항 철재부두 건설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올 4월 착공 예정이던 북항 철재부두 건설사업은 7월 8일 실시계획 승인을 받았으나 환경 피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발로 지연되고 있다.

민간개발 사업시행자인 INI스틸과 동국제강은 실시계획 승인 후 5개월 이내에 착공을 해야 하는 규정에 따라 자격 취소를 당할 처지에 놓였다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내년 3월 초까지 연기를 신청해 위기를 넘겼다.

▽북항 철재부두 사업〓2006년 9월까지 5만t급 선석 3개를 설치하는 민자유치 국책사업으로 INI스틸이 850억원(2개 선석), 동국제강이 417억원(1개 선석)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만성 체화(滯貨), 체선(滯船) 등으로 경쟁력을 잃고 있는 인천항의 현안 사업 가운데 하나.

인천 내항의 선석 회전율은 한계치에 이른 상태이며 북한 및 중국과의 교류 확대에 따라 화물량이 늘어나고 있어 북항 철재부두 건설사업을 계속 미루기 어려운 실정이다.

▽주민과 사업시행자 입장〓동구 화수2동 2000세대, 1만3000여명은 인천해양청이 실시한 환경영향평가가 청라도 지역에 들어설 북항 전체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철재부두 지역에 대한 평가를 별도로 실시해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고철부두건설반대투쟁위원회 이흥수(李興洙) 위원장은 “내년 4월 반경1㎞ 내에 솔빛주공아파트(3400가구)가 들어서는 등 고철부두 건설예정지 인근에 5000여가구가 밀집해 환경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INI스틸과 동국제강은 3만평의 사업대상 부지에 돔 형태의 방진시설을 설치할 경우 평당 300만원의 설치비용이 들어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반응이다. 또 환경영향평가에 적어도 2∼3년이 걸리는 만큼 더 이상 사업을 미룰 수 없는 입장이다.

이들 회사 관계자들은 “15t트럭이 고철 등을 싣고 인천항 8부두에서 현재 사업장까지 4∼7㎞를 연간 60만번 왕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 전망〓사업 연기 기한인 내년 3월 초까지 사업을 착공하지 않으면 사업 자체가 불투명한 상태다. INI스틸과 동국제강은 연기 기간 후 5개월 내에 착공계를 내지 않으면 사업자 자격을 잃으며 전체 사업비의 10%인 128억여원에 달하는 ‘사업이행보증금’은 국고로 환수된다.

인천해양청도 이 사업에 이미 국고보조금 322여억원이 배정된 만큼 추가로 수백억원이 필요한 환경오염 저감시설을 국고를 지원해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인천해양청 관계자는 “최악의 경우 북항 철재부두 건설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수도 있다”며 “부두 건설사업이 지연될수록 인천항의 경쟁력은 떨어지게 된다”고 말했다.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