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비례 사천 주장 우스운 얘기”…친윤 “韓 1인 정당, 제왕적 대표 아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9일 16시 56분


코멘트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3.19/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3.19/뉴스1
“추천하는 사람이 안 됐다고 해서 그것을 (한동훈) 사천(私薦)이라고 하는 것은 이상한 프레임 씌우기에 불과하다.”(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공천명단 당선권에) 납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들어갔으니까 의아스럽다고 한 것이다.”(이철규 의원)

국민의힘 비례용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공천 명단을 둘러싸고 한 위원장과 ‘찐윤’(진짜 친윤석열)으로 꼽히는 이 의원 간의 갈등이 19일 이어졌다. 전날 이 의원이 “공천 명단을 바로잡으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한 위원장은 “시스템에 따라 공천하는 것”라고 일축했다. 그러자 이 의원도 “틀린 말한 것이 아니다”고 곧바로 반박했다. 국민의미래는 전날 이 의원이 ‘생소한 인물’로 지목한 이시우 전 국무총리실 서기관의 ‘골프접대’ 의혹이 불거지자 하루 만에 공천을 취소했다. 당내에선 “비례대표 갈등이 윤석열 대통령과 한 위원장 간의 대리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는 관측이 나왔다.

한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지역구 254명과 비례대표 명단 중에 단 한 명도 내가 추천한 사람이 없다”며 “사천은 우스운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 지도부의 김예지(15번) 한지아(11번) 비대위원이 공천받은 데 대해 친윤계 일각에서 “한동훈 사천”이라는 주장이 나오자 반박한 것이다. 그는 ‘호남 홀대론’에 대해서도 “호남 출신 인사들이 상당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하지만 이날 정운천 전 의원 등 전북 지역구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 10명은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부당한 처사가 시정되지 않으면 선거운동을 모두 중단하고 전원 후보직을 내려놓을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호남(인사와) 당직자가 하나도 (당선권에) 안 들어가서 안타까우니 가능하면 조정해주면 좋겠다”고 재차 요구했다. 한 친윤 핵심 의원은 “당이 ‘한동훈 1인 지배 정당이냐’, 제왕적 대표도 아닌데 (이 의원이) 당연히 할 말을 한 것”이라고 했다.

여권에서는 “장예찬 전 최고위원의 공천 취소와 용산 참모 출신 후보들의 역차별로 누적된 대통령실의 불만이 불거진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비례대표 공천 결과에 호남지역 배려 차원에서 주기환 전 광주시당위원장이나 민영삼 전 당 대표 특보 등이 당선권에 들어갔으면 더 좋지 않았겠는가”라고 했다. 검찰 수사관 출신인 주 전 위원장은 윤 대통령 검찰 근무 당시 함께 일해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