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젠 차기 당권 경쟁…‘윤핵관’-안철수-이준석 삼각구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일 21시 25분


코멘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권성동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6.2/뉴스1 © News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권성동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6.2/뉴스1 © News1
3·9대선과 6·1지방선거에서 연달아 승리한 국민의힘에선 차기 당권을 놓고 물밑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우선 목표였던 정권 교체에 이어 지방권력 교체까지 이뤄내면서 여권 내부의 시선은 2년 뒤 총선 공천권을 쥔 차기 당 대표 자리로 향하고 있다.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중심으로 한 친윤(친윤석열) 세력이 한층 더 단단하게 결집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집권여당 3선 의원으로 원내에 복귀한 안철수 의원의 영향력이 얼마나 커질지도 주목하고 있다. 여기에 전국 단위 선거 2연승을 이끈 이준석 대표과 지방선거 사상 첫 4선을 기록한 오세훈 서울시장 등 기존 당내 세력이 서로를 견제하는 ‘국민의힘 삼분지계(三分之計)’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 혁신위 띄운 국민의힘, ‘윤심(尹心)’ 향방에 촉각
국민의힘 지도부는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에 혁신위원회를 설치하기로 의결했다.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당원 참여형 민주주의 구현과 공명정대한 공천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당 개혁에 성공해 2년여 남은 다음 총선에서도 국민의 지지를 이끌어내겠다”고 설명했다. 혁신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감사원장을 지낸 최재형 의원이 맡는다.

혁신위가 출범하게 되면서 ‘이 대표 조기 사퇴론’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있다. 애초 당 안팎에선 “지방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이 대표가 조기 사퇴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당 윤리위원회가 이 대표에게 제기된 ‘성 상납 의혹’에 대한 징계 결과를 지방선거 직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 대표가 혁신위를 띄운 건 당분간 물러날 뜻이 없다는 것”이라며 “미국행 등 여러 소문이 있었지만 모두 사실이 아닌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선거 직후 당권 경쟁에 돌입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쇄신에 방점을 찍고 더불어민주당과 차별화하는 전략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지만 당내에선 이 대표가 내년 6월까지 예정된 임기를 모두 채우진 않을 것으로 보는 의원들이 많다. 윤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언제든 차기 당 대표를 중심으로 국민의힘을 재편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특히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인사들이 공천권을 쥔 차기 당 대표 자리에 오를 경우 당정 갈등의 불씨가 생겨날 수 있다. 그런 만큼 윤핵관 그룹을 중심으로 당을 재편할 것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안 의원이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도 변수로 꼽힌다. 당원 투표 50%, 국민여론조사 50%로 뽑는 당 대표 경선 특성상 여론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을 경우 당권을 거머쥘 수도 있다. 다만 여권 핵심 관계자는 “당권에 관한 한 윤심이 안 의원에게 가진 않을 것”이라며 안 의원을 견제했다.
● 尹 “선거 결과는 민생 더 챙기란 국민의 뜻”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광역단체장 17곳 중 국민의힘이 12곳에서 승리한 6·1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강인선 대변인을 통해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더 잘 챙기라는 국민의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서민들의 삶이 너무 어렵다”면서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 게 가장 시급한 과제다. 이를 위해 앞으로 지방정부와 손을 잡고 함께 어려움을 헤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라는 자세로 민생 안정에 모든 힘을 쏟겠다”라고 강조했다. 선거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낮은 자세로 국정 운영의 책임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에선 한껏 고무된 분위기가 감지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가 일할 수 있는 여건을 국민이 마련해주셨으니 입법과 공약 추진에 힘쓸 것”이라며 “윤 대통령 취임 이후 행보가 국민들에게 신뢰를 준 영향이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강경석기자 coolup@donga.com
전주영기자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