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찾은 이재명 “박정희면 어떻고, 김대중이면 어떻냐”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15일 10시 57분


코멘트

부전역서 ‘통합 정부론’ 외친 이재명
소환된 박정희·김대중·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공식선거운동 첫 날인 1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부산 부전역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대선 공식선거운동 첫 날인 1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부산 부전역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5일 부산을 찾아 “좋은 정책이라면 연원을 따지지 않고 홍준표 정책이라도, 박정희 정책이라도 다 가져다 쓰겠다”며 ‘통합 정부론’을 외쳤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부산 부전역 앞에서 시민들과 만나 “앞으로 진영을 가리지 않고 유능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쓰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내 편이면 어떻고 네 편이면 어떠냐. 전라도 출신이면 어떻고 경상도 출신이면 어떠냐. 왼쪽이면 어떻고 오른쪽이면 어떻냐. 박정희면 어떻고 김대중이면 어떻냐”며 “국민에 도움이 되는 것이면 뭐든지 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통합은 쉽지 않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유능한 사람이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의 정부가 바로 여러분이 원하는 정치 아니냐”고 했다.

이어 “유능한 경제 대통령으로서 국민의 삶을 확실히 바꿔놓겠다”며 “위기 극복 총사령관이 돼 대한민국을 세계 5대 강국으로 만들고, 분열과 증오가 아니라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국민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는 메르스 사태 발생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메르스 사태 조치에 비해 성남시의 조치는 월등했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박근혜 정부는 메르스가 시작됐을 때 국민들이 불안해한다며 일체 정보공개 금지해서 작은 불안을 피하기 위해 더 큰 불안 만들었다”며 “반면 성남시장 이재명은 감염정부를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적절 신속한 조치를 통해 성남 메르스 걱정을 일소했다”고 했다. 이어 “성남시 방역정책은 이제 대한민국 표준이 됐고, 저는 능력을 증명했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밤새 만든 유인물 50장을 뿌리고 1년 징역을 사는 시대가 도래하길 원하느냐”며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누군가의 복수 감정을 만족시키려 하지 말고 나와 내 가족, 지역, 이 나라를 위해 합리적 선택을 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밖에도 이 후보는 부산 지역 발전과 관련해 북항 재개발, 2030 엑스포 유치, 신공항 완성, 철로 준비 등을 공약했다. 그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넘어서 영호남을 하나로 묶어 싱가포르와 같은 새 수도권을 만들겠다”며 “그 중심에 부산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첫 공식 선거운동으로 부산을 찾았다. 이후 대구, 대전과 서울에서 거리 유세에 나설 예정이다.

한지혜 동아닷컴 기자 onewisd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