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재보선 전략공천 재검토 시사…“국민 뜻 반영해 공천”

  • 뉴시스
  • 입력 2022년 1월 25일 12시 24분


코멘트
국민의힘이 오는 3월9일 대선과 함께 처러질 재보궐선거와 관련해서 서울 종로 등 일부 지역구에 전략공천하는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가능성을 열어놨다.

권영세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공관위 첫 회의를 마친 후 전략공천 재검토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공천과 관련해 모두발언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국민들의 뜻이 어떤 것인지 충분히 들어서 반영해서 공천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권 위원장은 이날 회의 초반 “대한민국 명운을 가를 제20대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특별한 의미 갖고 있다”며 “우리 위원들은 민의를 대변해서 민의에 충실한 분을 공천해야 할 대변인 또는 대리인에 불과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 “앞으로 저부터 치열한 고민을 통해 국민께서 요구하시는 공정, 정의와 같은 가치에 부합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자당의 귀책사유로 치러지는 재보궐선거 지역구에 대해 무공천 방침을 결정한 데 대해 권 위원장은 “오늘 민주당이 그 외에도 정치개혁을 얘기했는데 진정하게 개혁을 얘기한다면 얼마든지 환영하고 정치개혁에 경쟁할 용의는 있는데 순수해보이지 않는다”고 깎아내렸다.

이어 “진짜 정치개혁을 할려면, 무엇보다 국회에서 논의되다가 말만 나오고 중단되다시피 한 대장동 특검을 받는게 먼저라고 생각한다”며 여당의 재보선 무공천 방침을 두고 “대선과 관련해서 발표한 것 같은데 대선에서 주무장관이라고 할 수 있는 법무부·행안부 장관을 민주당 의원이 하고 있는데, 정말 정치개혁을 하고 싶다면 두 장관 불러들이고 중립내각을 청와대에 요구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도 자당의 귀책사유로 공석이 된 서울 서초갑, 대구 중남구 지역구에 무공천을 결정할 가능성에 대해선 “그에 대한 대답은 아까 말씀드린 것과 같다”며 말을 아꼈다. 국민들의 뜻에 부합하는 공천을 실시하겠다고 한 만큼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공천 심사 과정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와 상의하거나 명단을 조율할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권 위원장은 “3월9일 대선이 굉장히 중요하고 거기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공관위원들이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후보와 논의하고 할 계획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후보께서도 여러차례에 걸쳐 공천은 공관위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얘기한 바 있어 잘 알 것”이라고 했다.

재보선 경선에서 청년, 여성 가산점 제도 등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는 “당헌당규에 있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공관위는 이번 주에 다시 한 번 모여 구체적인 공천 일정 등을 다시 논의할 계획이다.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이 귀책사유가 있는 서울 종로·경기 안성·충북 청주상당 등 지역구 3곳에 대해 ‘무공천’이라는 초강수를 둔 만큼, 서울 종로 등 일부 지역구에 전략공천을 염두에 두고 있던 국민의힘의 전략에도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란 말이 나온다.

민주당의 무공천 지역구에 국민의힘이 ‘깃발’만 꽂으면 당선 확률이 높은 만큼 국민의힘 당내 경선이 사실상 재보선 결과와 다름없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전략공천을 놓고 내부 갈등이 심화될 경우 자중지란 양상으로 흘러가게 되면, 재보선 뿐만 아니라 대선 후보의 지지율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역효과를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