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 경력 논란에 尹 “죄송한 마음… 내용 더 밝혀지면 제대로 사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실 확인 먼저” 입장 분명히 해, 與 “한림성심대 이력서도 허위 의혹”
이수정 “불법 있다면 수사 받아야”… 당내 “김건희, 선대위서 관리를”
尹 ‘시간강사 공채 아니다’ 발언 논란… 교수노조 등 “심한 모멸감” 사과요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운데)가 16일 서울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을 나서면서 부인 김건희 씨의 수상 이력과 경력 허위 기재관련 의혹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운데)가 16일 서울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을 나서면서 부인 김건희 씨의 수상 이력과 경력 허위 기재관련 의혹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6일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경력 기재 의혹과 관련해 “국민이 기대하는 눈높이와 수준에 미흡한 점에 대해 저나 제 처나 국민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의혹 제기를 여당의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사실관계를) 잘 모르면서 사과한다는 것도 좀 그렇지 않나”라고 했다. 사과할 의향은 밝혔지만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게 먼저라며 당장 공식 사과를 하는 데는 선을 그은 것.

○ 尹, “국민께 죄송” 공식 사과는 선 그어

윤 후보는 이날 김 씨의 허위 이력 기재 논란에 대한 대국민 사과 의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어찌 됐든 대통령 후보의 아내로서 본인은 십수 년 전에 사인(私人)으로서 관행에 따라 했다고 하더라도 현재 위치에서 국가 최고지도자가 되려는 사람의 부인에게 요구하는 윤리적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결론이 나오든지 간에 늘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대선 후보는 무한 검증을 받고 다소 억울하다 하더라도 국민 비판은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도 했다.

하지만 윤 후보는 김 씨 관련 의혹 제기를 여권의 정치 공세로 보면서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후보는 “오래된 일이라 진상을 확인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리고 있다”며 “내용이 조금 더 밝혀지면 제대로 사과를 드려야지 잘 모르면서 사과하는 것도 그렇지 않겠나”라고 했다. 또 “어떤 비판도 겸허하게 받아들이지만 과도한 정치 공세에 대해서는 소상히 설명드려야 하지 않겠나”라며 “어떤 결론이 있더라도 (여권) 공세의 빌미를 준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김 씨가 2001년 한림성심대 강사 지원 이력서에 미술공모전 수상 이력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의혹을 더불어민주당이 추가로 제기한 데 대해 “다 파악해보겠다. 어느 쪽 일방 주장이 꼭 맞다고 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2006년 수원대 겸임교수 지원 이력서에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이사 경력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2004년 게임산업협회가 법인화됐는데 2002년부터 비상근 이사직을 어떻게 했느냐고 지적하지만 (법인화 전부터) 연합회 형태의 사단으로 존재했고 관계자들도 그런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했다. 윤 후보는 “단언한다. 그 단체로부터 (재직증명서를) 발급 받은 건 명확한 사실”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 국민의힘 “김건희, 선대위서 관리해야”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에서는 윤 후보가 김 씨 문제에 대해 사과할 건 명확히 사과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공정과 정의를 대선 핵심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윤 후보가 관행을 이유로 김 씨를 두둔하면 ‘내로남불’ 비판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는 것. 범죄심리 전문가인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은 CBS 라디오에서 “사과를 해야 하고 불법적인 요소가 있다면 (김 씨가)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실제 윤 후보가 전날 “(김 씨가 지원한 겸임교수 같은) 시간강사는 공채가 아니다”라고 주장하자 즉각 전국교수노동조합과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회원들은 16일 “전국의 대학 강사들이 심한 모멸감을 느꼈을 것”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선대위는 김 씨가 당과 조율 없이 정제되지 않은 발언을 내놓고 있는 데 대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임태희 국민의힘 선대위 총괄상황본부장은 “선대위 시스템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결혼 전(이라도) 사생활이 아닌 범죄 혐의는 또 다르다”며 김 씨 의혹을 ‘범죄 혐의’로 규정하고 “대통령 후보, 측근, 가족의 범죄행위는 특검을 통해 명명백백히 규명하고 책임을 묻는 것이 당연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선대위 공동상황실장인 조응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60억 원대 자산가인 김 씨가 2014∼2017년 납부한 건강보험료는 월평균 7만 원대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국민의힘 윤석열#김건희 경력 논란#사실 확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