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워치 판매, 재난금 노렸다”는 국회… 일단 CEO 부르고 보는 국감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성 노태문 사장 국감증인 채택
與이장섭측 “재난금 시기 맞춰 편의점서 판매… 삼성 고의 의심”
삼성 “작년말 준비, 4월 계획 확정… 재난금 예측 못할 시점… 당혹스럽다”
동물용 의약품 불법거래 따진다며 네이버-카카오 대표 등 부르기도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학영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학영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 수장인 노태문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서게 됐다. 삼성전자가 정부의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지급 시기에 맞춰 이마트24와 GS25 편의점에서 갤럭시워치 등을 판매해 재난지원금 취지를 해쳤다는 주장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갤럭시워치의 편의점 판매를 준비해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에 앞서 판매를 시작했던 삼성전자는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영업도 아닌 개발전문가 출신 최고책임자를 증인으로 채택한 것을 두고도 결국 ‘망신 주기용’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다음 달 1일 시작하는 국감에서 상임위원회별로 기업 실무자가 아닌 대표이사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실무자 중심의 증인 채택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2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따르면 다음 달 7일로 예정된 중소벤처기업부 국감에 노 사장을 비롯해 김장욱 이마트24 대표가 증인으로 확정됐다.

이들을 증인으로 신청한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의원실과 삼성전자, 이마트24의 설명을 종합해 보면 삼성전자와 이마트24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마트24 전국 직영점 10곳에서 스마트워치인 ‘갤럭시워치4’와 무선이어폰 ‘갤럭시버즈2’ 등의 판매를 시작했다. 새로 출시된 갤럭시워치4가 전국적으로 품귀일 정도로 인기를 끌자 이마트24 가맹점주들은 ‘카탈로그’ 특판 형태로 매장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직접 갤럭시워치4 판매에 나섰다. GS25도 같은 방식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정부는 추석 전인 9월 둘째 주부터 약 88%의 국민에게 1인당 25만 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는데, 사용처에는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주가 운영하는 편의점도 포함됐다. 여기에 갤럭시워치 출고가가 26만∼29만 원 선으로 재난지원금과 비슷한 가격이다 보니 20, 30대의 주문이 폭주했고 두 업체 모두 물량 소진으로 이달 11일 판매를 중단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이마트24와 GS25에 제품 판매 시작 날짜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줬는데 공교롭게도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시기와 겹친다”며 “이건 고의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와 이마트24는 이미 지난해 12월 협상을 시작해 4월 판매 계획을 확정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언제, 얼마나, 누구에게 지급할지 전혀 예측할 수 없었던 시점이라는 것.

영업이나 마케팅 담당이 아닌 개발자 출신의 최고책임자를 부른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예상된다. 노 사장은 입사 후 최근까지 개발팀 연구위원과 개발실장 등 개발 업무를 맡아 왔다. 이 의원실은 당초 이마트24에 대해서도 증인으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신청했다가 김 대표를 대신 부르는 선에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자위 외에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도 농림축산식품부 종합감사에서 동물용 의약품 불법 온라인 거래 문제를 묻겠다며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여민수 카카오 대표, 전항일 이베이코리아 대표, 이상호 11번가 대표이사를 모두 증인으로 채택했다. 앞서 27일 증인 채택을 위해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에선 “(창업자) 밑에 고용 사장을 불러선 의미가 없다”며 “이래선 과방위 체면이 안 선다”는 말까지 나왔다.

재계 관계자는 “해당 분야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고 대답할 수 있는 담당자보다 일단 최고경영자(CEO)를 국감장으로 불러내고 보자는 국회 특유의 우월의식이 반영된 것 아니겠는가”라고 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사지원 기자 4g1@donga.com
#국정감사#삼성전자#재난지원금#갤럭시워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