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원들 만난 文 “JSA·DMZ 가보면 韓 평화 얼마나 절실한지 느낄 것”

  • 뉴스1
  • 입력 2021년 7월 9일 16시 38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방한 중인 미 의회 한국연구모임 ‘미 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대표단을 접견, 발언하고 있다. 2021.7.9/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방한 중인 미 의회 한국연구모임 ‘미 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대표단을 접견, 발언하고 있다. 2021.7.9/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미국 의회 한국연구모임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소속 의원들을 만나 “미 의원단이 내일 방문할 JSA(공동경비구역)와 DMZ(비무장지대)에 가보면 한국 국민들에게 평화가 얼마나 절실하고 중요한지 느끼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미동맹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상호 호혜적인 교류와 협력을 위해 미 의회의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방한 중인 아미 베라 아태소위원장, 영 김 의원 등 미 연방 하원의원들로 구성된 CSGK 대표단을 접견한 뒤 가진 환담에서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CSGK 대표단은 한미관계, 한반도 문제, 한미 간 실질적 글로벌 협력 등 제반 사항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한미동맹이라는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린치핀)이라는 확고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양국 정부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역대 어느 정부 때보다도 긴밀히 소통하면서 강력한 관계를 이어가고 있고, 5월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최상의 결실을 맺었다”고 전했다.

이어 “한미 간 안보와 평화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경제와 기술, 보건과 백신, 기후변화 대응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협력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기로 했다”는 점을 상기하면서 “한미동맹이 포괄적 동맹으로 발전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방한 중인 미 의회 한국연구모임 ‘미 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대표단을 접견, CSGK 공동의장인 아미 베라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1.7.9/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방한 중인 미 의회 한국연구모임 ‘미 의회 코리아스터디그룹(CSGK)’ 대표단을 접견, CSGK 공동의장인 아미 베라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21.7.9/뉴스1 © News1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중 바이든 대통령과 오래 시간을 함께하면서 서로 신뢰와 유대를 공고히 한 것은 큰 성과”라며 “두 사람은 국정철학과 신념에서 유사점이 많아 향후 보다 긴밀한 정책 공조를 기대한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5월 방미 때 펠로시 의장이 제안한 양국 의회 차원의 협력 강화와 관련해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전달했다”며 한국 정부 차원에서도 한미 의원외교 증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미국이 제공한 100만회 분의 얀센 백신은 18시간 만에 예약이 완료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고 언급, 한미동맹을 통해 국내 백신 공급 확대와 접종률을 제고할 수 있었다는 점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각 의원들이 제안이나 요청한 부분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답변했다. 먼저 영 김 의원이 제기한 중국의 탈북민 문제 관련해서는 “한국에는 현재 약 3만4000여명의 탈북민이 있으며, 정부는 탈북민들이 한국사회에 정착하도록 지원해오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김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북한 인권문제를 언급, “현재 중국에 구금되어 있는 기독교인 탈북 두 가족이 있는데,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한국 정부가 중국 정부측에 접촉해서 남한으로 올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다이아나 드겟 의원이 “한국과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 백신이 보급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해보자”고 제한한 것에 대해 “한국은 두 가지 방식으로 백신 공급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첫째는 COVAX(코백스)를 통한 것으로 한국은 G7 정상회의에서 올해 1억달러, 내년 1억달러의 현물과 현금 공여를 했고, 둘째 한국은 세계에서 2번째의 백신 생산국가로 4종의 백신을 생산하고 있는데, 앞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 국가로 더 많은 공급을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우주산업 분야 협력’을 제안한 대런 소토 의원에게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로 미사일지침이 종료되었는데, 이는 안보 차원을 넘어 우주산업 발전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미사일지침 종료는 한국의 아르테미스 협정 가입 등과 함께 한미 간 우주 협력의 기회를 확대해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미 의원들에게 ‘전문직 비자쿼터 확대’를 요청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간 첨단기술 협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문인력의 육성과 교류가 중요한데, 현재 미국 내 한국 유학생 5만명 규모에 비추어볼 때 전문직 비자 취득은 매년 약 1000∼2000건 수준으로 상당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미 상·하원에서 한국인 전문직 비자쿼터 확보 법안이 재발의된 만큼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