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다시 대외 메시지 자제…정부, 차분히 ‘예의주시’

  • 뉴스1
  • 입력 2021년 5월 11일 13시 32분


코멘트
© News1
© News1
북한이 지난주 거친 언사를 통해 한반도의 긴장감을 고조시킨 뒤 다시 대외행보를 자제하고 있는 모습이다.

정부 내부에서는 북한을 자극할만한 대북전단 문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며 북측의 반응을 차분히 기다리며 예의주시하는 기류가 흐르고 있다.

11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면 ‘경애하는 총비서 동지의 사상과 영도를 충직하게 받드는 우리 인민의 혁명적 풍모’라는 ‘논설’을 통해 주민들에게 사상 결속을 강조하고, 최고 지도자인 김정은을 찬양하며 충성심과 우상화를 강조했다.

전날인 10일 1면에는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더욱 활발히 벌여 나가자’라는 ‘사설’을 통해 모든 부문, 단위가 “운동을 맹렬히 벌여 모두가 시대의 전형, 위훈의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당 중앙의 요구”라면서 내부 결속을 재차 강조했다.

이러한 북한의 행보는 지난 2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국장·외무성 대변인 등 3명의 담화를 발표하면서 한반도의 긴장감은 고조시키던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당시 북한은 남측을 향해 ‘대북전단’ 문제를 해결하라면서 추가 조취를 취할 것임을 시사했으며, 미측에는 대북정책과 인권 문제 지적에 대해 자신들의 입장을 강력하게 표현했다.

그 이후 북한은 이렇다할 대외 행보는 없었다. 아울러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에 대북정책 검토결과를 설명하겠다며 접촉을 요청했지만, 이에 북한에서는 ‘잘 접수했다’고 반응하면서도 아직 접촉에 응하지는 않았다.

북한이 대외 행보를 자제하면서도, 내치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모이고 있는 모양새다.

이러한 북한의 행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신중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미 행정부의 대북정책 발표 직전까지 한미 공조를 통한 정책 조율에 힘쓰고, 내부적으로는 대북전단 문제에 대응하며 북측의 호응을 기다리겠다는 의도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을 맞아 낸 대북 메시지에서도 ‘신중함’을 엿볼 수 있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과를 언급하며 자화자찬하거나 북한에게 남북 독자협력을 제안하는 등의 내용은 제외하면서도, 북한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북전단 문제에 대해 엄정한 법집행을 주문했다. 북한을 자극할만한 내용을 최대한 배제한 연설이었다.

특히 정부는 지금까지의 북한의 움직임을 종합해 볼 때 북한이 남북 또는 북미 대화의 가능성을 완전하게 차단한 상태로 판단하고 있지는 않다.

전날 문 대통령도 4주년 기념 연설 질의응답에서 “북한의 이런 저런 반응이 있었지만, 북한의 반응이 대화를 거부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북한도 이제 마지막 판단의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더 마주 앉아서 협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만큼 북한이 호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 같은 판단에 따라 향후 북한의 후속 움직임을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새 대북정책 결과 발표, 한미정상회담(5월20일) 등의 일정을 앞둔 가운데 ‘상황관리’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추후)북한의 반응을 예단하기보다 북한의 추가적인 반응이나 후속 움직임에 대해서 유관기관들과 면밀하게, 차분하게 지켜보겠다”면서 “이 시기에 한반도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가 일어나지 않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여건을 만드는데 북한도 협력해 주길 바란다”면서 북측의 호응을 촉구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