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탄핵땐 담담하게 갈것”… 헌재심리 적극대응 채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탄핵안 표결 D-2]與지도부 면담 통해 메시지

靑회동 이후… 의원총회장의 與지도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왼쪽)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6일 오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만난 뒤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탄핵소추가 가결되더라도 이를 받아들이고 헌법재판소 심리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靑회동 이후… 의원총회장의 與지도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왼쪽)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6일 오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만난 뒤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탄핵소추가 가결되더라도 이를 받아들이고 헌법재판소 심리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 탄핵안 표결(9일) 이전에 내놓은 마지막 메시지는 ‘탄핵 저지’보다는 ‘탄핵 이후’에 초점이 맞춰졌다. 6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및 정진석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여당 비주류의 탄핵 의지를 흔들 만한 박 대통령의 발언은 없었다.

 대신 야권의 요구대로 국회의 탄핵안 표결 뒤 자진 하야(下野)를 하지는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사실상 정치적 해결이 무산된 이상 그동안 강조해 온 대로 ‘법적 절차’에 따라 장기전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 15분경 허원제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을 통해 여당 지도부에 면담을 요청했다. 이 대표와 정 원내대표는 오후 2시로 예정됐던 의원총회를 미루고 청와대를 방문했다. 이때만 해도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말 퇴진 방침을 분명히 밝힘으로써 의총에서 여당 비주류를 흔들려 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55분간의 회동에서 박 대통령은 다소 수척해진 모습이었지만 시종 차분하게 자신의 입장을 전했다고 한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퇴진 시점에 대해 “(당론을)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이라고 했을 뿐 “내년 4월 말에 물러나겠다”고 명시적으로 밝히진 않았다. 2선 후퇴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검찰 수사 내용이나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도 내놓지 않았다.

 이는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 사이에서도 탄핵 동조 움직임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4월 말 퇴진’을 확약해도 탄핵 자체를 막기는 역부족이라는 현실적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리가 내년 5월 이후까지 진행될 경우도 염두에 뒀을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이 담화나 입장문 대신 여당 지도부와의 면담을 통해 ‘간접 화법’으로 메시지를 전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반면 국회의 탄핵안 가결 이후 헌법재판소 심판에 대해서는 “차분하게 담담하게 갈 것”,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하야를 거부한 것은 물론이고 적극적인 법적 대응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박 대통령은 헌재 탄핵 심리 과정에서 본인과 관련된 의혹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조만간 유영하 변호사를 포함한 4, 5명의 변호사로 변호인단을 구성해 탄핵 심판 및 특검에 대비할 방침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영수회담, 책임총리 등 정치적 해법은 야당의 거부로 무산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이도 저도 안 돼서 국정 위기를 풀어볼 마음이 간절했고 그 이후 담화 형식으로 발표했다. 그 담화에서 국회 결정대로 평화롭게 법과 절차에 따라 정권을 이양하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세 차례의 담화에서 시종 낮은 자세를 보였던 것과는 대비되는 대목이다.

 다만 박 대통령은 여당 비주류의 탄핵 표심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회동에서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의원들을 향해 “많이 미안하다”는 말을 2, 3차례 했다고 정 원내대표가 전했다. 이 대표는 의총에서 “대통령은 탄핵보다 사임 쪽으로 (여당 의원들이) 받아주기를 바라는 심정을 전달한 것 같았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 대표가 탄핵 표결을 되돌리거나 부결을 기대하기보다는 탄핵 찬성표가 압도적으로 많이 나오는 상황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장택동 will71@donga.com·홍수영 기자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탄핵#탄핵소추안#헌재#퇴진#이정현#정진석#친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