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대통령도 법 앞에 평등 보여줘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탄핵안 표결 D-2]새누리 의총, 탄핵 표결 자유투표로 참여하기로

 새누리당은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에 각자 알아서 투표하는 자유투표 방식으로 참여하기로 확정했다. 6일 의원총회에서 친박(친박근혜)계는 탄핵안 표결에 조건 없이 동참하기로 한 비주류 진영을 설득했지만 대세를 뒤집지는 못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과의 면담 뒤 의총 모두발언에서 “우리가 만장일치로 (내년 4월 말 박 대통령 퇴진, 6월 대선을) 당론으로 정했었다”며 “당론을 그대로 살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으냐”고 제안했다.

 하지만 비주류는 강경했다. 이 과정에서 양 진영은 격앙된 말을 주고받았다. 친박계 김진태 의원은 “검찰의 공소장만 가지고 탄핵을 처리하는 것은 성급하다. 나중에 무죄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결과를 보고 해야 한다”며 “(비주류 진영이) 내가 살겠다고 탄핵까지 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맞서 비주류 권성동 의원은 “(친박계가 탄핵안 불참을) 대통령에 대한 의리라고 생각을 하는 모양인데 대통령이 구속됐을 때 구치소를 찾아가는 게 의리”라고 받아쳤다. 또 다른 비주류 의원은 “친박계가 아직도 비상식적인 얘기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한 친박계 의원은 “도를 넘는 권 의원의 발언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등 서로를 겨냥했다.

 비주류 진영은 의총에서 친박계의 설득과 이 대표 및 정진석 원내대표를 통한 박 대통령의 ‘간접 입장 표명’에도 탄핵안 찬성 입장에서 물러설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비주류 유승민 의원은 “탄핵 표결을 통해서 대통령도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을 위반한 부분을 인정하는 것을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의원도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 이야기를 했지만 즉각적인 권한 이양에 대한 이야기는 안 했다”고 비판했다.

 일부 친박계에서도 탄핵안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우현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실 대통령이 (자진 사퇴를) 수용했으니까 탄핵의 의미가 없지 않느냐”면서도 “소신껏 투표하면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총을 마친 뒤 “독립된 국회의원으로서 헌법적 권한을 행사하는 데 어떤 물리적 걸림돌도 있을 수 없다”며 “모두가 정정당당하게 양심에 따라 자유투표로 표결에 임하는 것이 결론”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 뒤 자진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이날 의총에서 의원들은 “새 원내지도부를 선출할 때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아 당분간 원내대표직을 유지하게 됐다.

송찬욱 기자 song@donga.com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탄핵#탄핵소추안#헌재#퇴진#새누리#비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