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5일 개성공단으로 이어지던 경의선 도로를 폭파하는 장면. 휴전선 10m 코앞에서 폭파가 진행되면서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수위가 확 올라갔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손효주 정치부 기자“진짜 전쟁 나는 거냐.”
국방부 출입 기자로 일하며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을 꼽으라면 단연 이 질문이다. 북한이 최근 휴전선 10m 코앞에서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를 폭파하고, 헌법에 “대한민국은 적대국”이라고 명시하며 남북관계 완전 부정 조치에 나서면서는 이런 질문을 더 많이 받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 동생 김여정 등 북한 수뇌부는 당장 어떤 명분이든 만든 뒤 쳐들어와 한국을 쑥대밭으로 만들기라도 할 듯 연일 대남 협박을 쏟아내며 전쟁 공포를 끌어올리는 중이다.
안보 불안이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이 단골 질문에 진지하게 답해보자면 “전쟁이 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중요 군사 지표들부터가 가능성이 작다는 점을 보여준다.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의 전쟁 준비 움직임을 보여주는 ‘징후 목록’을 체크하는데, 북한의 연이은 공포 분위기 조성에도 이 목록 중 체크된 항목이 크게 늘지 않았다고 한다. 징후 목록에는 병력 집결 동향, 방사포 등의 실제 발사를 위한 진지 이동 여부, 후방 전투기 등 항공기의 전방 전개, 전차 등을 운용하는 기갑 부대 이동 등이 포함된다. 북한은 북한군 총참모부가 국경선 일대 8개 포병여단에 대해 완전 사격 준비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고 13일 보도했지만 ‘작전 예비 지시’일 뿐 실제 사격 준비 명령도 아니어서 전쟁 준비 징후로 평가되지 않는다.
북한이 전쟁 대비가 돼 있지 않은 점도 전쟁 가능성을 낮춘다. 국가정보원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8월 이후 최근까지 1만3000개 이상 컨테이너 분량의 포탄과 미사일 등을 러시아에 실어 날랐다. 탄약, 미사일 등 상대를 직접 타격하는 공격무기는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임에도 2차 대전 이후 최대 소모전을 치르는 러시아를 위해 대량으로 내어준 것. 북한이 어느 때보다 전쟁 대비에 취약한 상태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북한에 전쟁을 일으킬 의지 자체가 없다는 결정적인 증거도 18일 제시됐다. 북한 역사상 최대 규모인 1만2000명 병력을 러시아에 파병키로 하고 1500명을 보낸 장면이 포착된 것. 1만2000명은 특수부대 최정예 요원이다. 한반도에서 제2의 6·25전쟁이 발발할 경우 핵심 시설 침투와 후방 교란 등의 주요 작전을 수행할 이들을 러시아에 내준 건 당분간 전쟁은 없다고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다.
경의선과 동해선 폭파도 군사적으로는 ‘전쟁 의지 폭파’나 다름없다. 이 도로들은 남북 협력을 상징하던 ‘혈맥’이었다. 그런데 군사적으로 보면 이는 북한이 다시 남침할 경우 전차와 병력을 이동할 ‘평양-개성-서울’ 축선의 주요 기동로다. 이 도로를 스스로 폭파한 것을 비롯해 북한이 올 초부터 휴전선 곳곳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뢰 매설, 방벽 설치 등의 ‘요새화’ 조치는 북한이 그만큼 수세에 몰려 있다는 뜻이 된다. 북한군의 대규모 파병으로 일부 병력 공백이 생긴 틈에 한미동맹으로부터 공격당할 수 있다는 내부 불안이 북한 기동로는 물론 남한 기동로까지 막는 ‘고립식 요새화’를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는 언제까지나 ‘당장’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다. 현재 전쟁 가능성이 작다고 해서 미래에도 가능성 낮은 상황이 계속되리란 보장은 없다. 김정은의 대규모 파병 결정은 ‘미래 전쟁의 승산’을 잡기 위해 현재 한반도에서의 전쟁 수행 능력을 담보한 도박으로 볼 수 있다. 이번 파병 결정이 후일을 도모하기 위한 큰 그림이자 미래 전쟁을 통해 적화 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과감한 베팅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대규모 파병 이후의 시나리오를 그려보자. 북-러는 혈맹관계로 격상된다. 북한은 파병 대가로 첨단 기술을 얻어 핵과 핵을 미국 본토까지 실어 나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최종 완성한다. 북한은 러시아가 전쟁을 끝내고 안정되는 대로 북-러 조약에 따라 유사시 자동 개입할 러시아 대군을 등에 업고 남침을 감행한다.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따른 미군의 참전은 당연해 보이지만 이미 북한이 미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핵무기를 완성한 이상 미군은 개입을 주저한다. 선대의 유훈인 통일까지 삭제하고 남북은 더는 동족이 아니라며 ‘연막작전’을 펼치던 북한은 러시아를 뒷배로 적화통일을 시도한다. 이런 시나리오는 어디까지나 상상의 영역이지만 언제 현실이 될지 모른다.
“전쟁이 나느냐”는 질문에 현재까지는 자신 있게 “안 난다”고 답할 수 있다. 그러나 당장 전쟁이 안 날 것이라고 안심하다가 후대는 전쟁 공포에 일상적으로 시달려야만 할 수 있다. 북한이 말 폭탄으로 조성한 인위적인 긴장 외에 실제 전쟁 가능성이 낮은 현재는 미래의 전쟁 가능성을 낮출 최적기이자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다. 김정은의 핵-ICBM 완성을 위한 ‘파병 도박’이 성공하기 전에 한미 모두 무언가를 해야 하는 것만은 분명하다.
북한의 전쟁 준비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러시아-우그라이나 전쟁에 파병함으로서 북한의 전쟁 능력을 과시함으로서 김정은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려는 속셈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북한 김정은의 체제가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면 북한내의 여론을 밖으로 돌리기 위해 국지적인 전쟁을 도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것이다 역사적으로 전쟁은 강대국들이 당사국과는 관계없이 일어났었음을 기억해야할 것이다.
2024-10-23 10:51:41
삭제된 댓글입니다.
2024-10-22 13:31:32
나라꼴이 이모양인데 전쟁나서 한번 털어 주는것도 나쁘진 않을듯....
2024-10-22 12:04:56
북한이 가장 위력을 과시할수있는게 핵을 실험이아니라 실제로 터트리는건대 우리 영토 무인도에 실제로 쏠수도있음 무인도 역시 우리영토니 하미 핵우산 조약에따라 북한 평양에 쏠껀지 무인도에 쐈으니 북한 무인도에 쏴줄껀지 이게 자세하게 안정해졌다는게 문제임 만약 여차저차해서 핵 실제로 안쏜다고해도 중국이 북한 못처들어올정도로 큰 퍼포먼스 하긴할꺼임 어떤걸 할지 모르는거지
2024-10-22 12:03:46
인류의 역사 자체가 전쟁의 역사입니다. 한반도는 역사적으로 2800회 정도의 전쟁을 치른나라입니다. 다만, 불안감을 조성할 필요는 없지만 철저한 준비만이 열강의 틈바구니 그리고 북한가의 불가피한 전쟁에 대비해야합니다. 일본도 약70년 주기로 전쟁을 일으킨 나라입니다. 역사는 되풀이됩니다. 일본도,북한도 전쟁의 주기대로라면 대내외적인 요건에 의해서 분명 또다시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잇다고봅니다. 작금의 한국내부 상황을 보세요,, 도덕성/윤리의식이 결여된 민주당과 민심을 따르지못하는 대통령,여당을 보세요, 그래서 우려됩니다.
2024-10-22 12:00:58
시진핑이 트럼프에게 한국은 중국의 일부라고 말한걸 잊으면안됨 대만다음 우리임 북한이 핵개말 서둔것도 러시아랑 협약 맞은것도 전부 중국 침공대비용임 북한은 대한민국이 전면전을 하도록 자극해서 병력 손실이일어난다면 나중 중국이 처들어올때 막을 병력과 장비가 모자라 자멸하게됨 그래서 절대 우리와 현시점에서 전면전은 못함 그렇다고 북한이 우리 국민이나 군인에게 피해를 안줄것이냐? 그건 또 아님 중국이 오판을 못하게 하기위해 위력과시를 중국이 아닌 우리에게 할꺼임 소규모 국지전 한번보여줄꺼임
2024-10-22 11:53:35
사회주의자들을 지지 하던 사람들이 전쟁이 일어날 것을 걱정하는 것은 아니겠지
2024-10-22 11:06:28
슬라브민족의전쟁이 한국전쟁과 비슷하므로 항상 우리는 한미동맹을 흔드는 좌파를 통제하는것이 중요
2024-10-22 10:21:30
전쟁을 확실하게 제압 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도 핵 무장화 하는 것이다. 현무5 같은 고중량 폭탄도 좋지만 핵 만은 못하다. 우리가 핵을 보유한다면 힘의 균형이 우리에게 쏠린다.
댓글 17
추천 많은 댓글
2024-10-22 04:13:35
무는개는 짖지는 않지만 조심은 해야지....유비무환 멸공박멸 정신을 잊지말고 자유한국을 지켜내자....무방비로 당한 625와 이제는 차원이 다른 세상이 되었다.....북조선 인민들이 굶어죽어나가는 비참한 초극빈 불량국가주제에...큰소리는....남조선 공산좌파들과 주사파들도 돼지정은이가 죽을까봐 두려워 하는데....
2024-10-22 09:26:39
확실한 것은 북한은 무슨 짓을 하든 그들의 생각은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기회가 오면 적화 통일 ~
2024-10-22 09:43:58
지금이 통일의 최적기!!! 쟤들 많은 무기를 러시아에 주고나서, 지금 전시예비물량~전시사용물량이 부족하니 계속 뻥카를 치고 나오는겁니다~! 그러므로 진정 통일을 할 의지가 있다면 지금이 최적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