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러 철군 거짓, 7000명 증원”…크렘린궁 “장기간 서서히 철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우크라이나 사태]
CNN “러, 우크라 침공용 교량 신설”
나토 “신규 전투단 동유럽 배치 검토”
러 국방부, 추가 철군 영상 공개

러시아의 철군 주장을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 간 진위 논란이 고조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관계자는 16일(현지 시간) “러시아의 주장이 거짓임을 알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경에 배치된 러시아군이 기존 15만 명에서 오히려 7000명 늘었다”며 러시아의 철군 주장을 믿지 않는다고 밝혔다. 반면 러시아 크렘린궁은 철군 계획을 직접 재확인했고, 국방부는 추가 철군 영상을 증거로 공개했다.

미 CNN은 최근 위성사진을 근거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6km 근방에 침공 목적의 전술 교량을 건설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16일 전했다. 한 소식통은 “러시아가 다리, 야전병원 등 군 지원 시설을 계속 짓고 있다. 그들이 주장하는 긴장 완화의 진정성을 믿지 않는다”고 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국경에 더 가까이 접근 중이고 전쟁 부상자 발생에 대비해 혈액을 비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리즈 트러스 영국 외교장관 또한 텔레그래프 기고문을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현재의 우크라이나 대치 상황을 수개월 이상 더 끌고 가는 전략을 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에서 병력을 철수하고 있다는 증거가 없다고도 했다.

17일 러시아 국방부는 크림반도가 위치한 서부 군관구의 지상훈련에 투입된 전차부대가 전술 연습을 마치고 열차를 통해 원주둔지로 복귀했다고 밝혔다. 전날에 이은 추가 철군 발표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몇 주에 걸쳐 모인 부대를 하루 만에 공중에서 집어 데려갈 수는 없다. 철군은 장기간 서서히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미국과 서방이 러시아의 철군을 믿지 않는 이유가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원색적으로 조롱했다. 마리야 자하로바 외교부 대변인도 “블룸버그, 뉴욕타임스 등이 올해 러시아의 침공 일정을 공개해 주길 바란다. 휴가 계획을 짜고 싶다”며 서구 언론을 비아냥댔다.

미 일각에서는 러시아가 벨라루스와의 합동 군사훈련 마지막 날인 20일을 기점으로 다시 군사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제기한다. 이에 따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러시아와 가까운 동유럽 회원국의 전력 증강에 착수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16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회원국 국방장관 회의를 마친 후 “유럽 남동부, 중부, 동부에 나토 전투단을 신규로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우크라이나 사태#러시아 철군 주장#진위 논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