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식량난 함께 풀자” 머리맞댄 지구촌

  • 입력 2008년 6월 14일 03시 01분


G8 정상-에너지장관 모임 등 국제 회의 잇달아

산유-선진국간 이해 얽혀 해법 제시는 불투명

세계 경제를 뒤흔드는 유가 및 식량가격 급등, 이에 따른 인플레이션…. 전 지구적 현상으로 번지고 있는 글로벌 물가상승에 공동 대처하기 위해 세계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기 시작했다.

주요국 정상과 경제 수장들은 ‘복잡한 함수관계로 얽힌 이 문제들이 연쇄적 부작용을 낳으면서 지구촌 경제가 장기 동반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제회의도 잇달아 열렸다.

▽잇따른 국제회의… 해법 나올까=13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는 주요 8개국(G8) 재무장관들이 모였다. 일본 언론들은 “(14일 본회의는) 식량, 에너지 가격 상승 등 빠르게 상승하는 물가를 잡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들이 유가 안정을 위한 장기적인 방안 외에 석유시장의 투기세력을 규제하는 문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12일 내다봤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프랑스 재무장관은 회의 참석에 앞서 “지나치게 변덕스러운 최근 유가 움직임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G8은 이 현상을 설명할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가 상승을 부추기는 달러 약세와 관련해 환율 문제도 논의될 것이라고 AFP통신 등이 전했다.

이에 앞서 7, 8일 일본 아오모리(靑森)에서 열린 G8+3(한국 중국 인도) 에너지장관 회의는 산유국에 석유 증산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석자들은 석유 수요를 줄이기 위해 유가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철폐하고 국제협력 체제를 구축할 것 등의 내용을 담은 ‘아오모리 선언’을 채택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3∼5일 열린 유엔 식량안보정상회의에서는 183개 참가국이 식량 위기에 함께 대처하기 위한 공동선언을 내놓았다. △각국의 농업생산, 무역 직접 지원 △농업에 대한 과학기술 투자 가속화 △농업의 국제무역 자유화 등의 내용이 선언에 포함됐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 등 글로벌 지도자들이 공동대응을 촉구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다음 달 7∼9일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도야(洞爺) 호에서 열릴 G8 정상회의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는 “G8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제사회가 공급 증가 및 수요 추이에 대해 더욱 효율적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의 싱크탱크 채텀하우스가 발행하는 ‘월드투데이’ 6월호는 글로벌 경제위기와 G8의 역할에 대한 분석 기사를 싣고 “G8은 금융 규제와 무역 협상, 시장개방 논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원인 분석은 제각각, 각국 이해관계도 얽혀=미증유의 유가 상승과 식량 부족 위기에 대해 각국 지도자가 머리를 맞댄다고 해서 당장 뾰족한 해결책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원인에 대한 분석이 제각각인 데다 각국의 이해관계마저 얽혀 있기 때문이다.

유가 상승의 경우 이란이나 베네수엘라 같은 반미 성향의 산유국들은 “강대국과 투기세력의 책임”이라며 선진국을 몰아붙이고 있다. 중동 국가들도 ‘수급 상황의 문제가 아니어서 증산이 필요 없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반면 미국 등 선진국은 인도와 중국을 중심으로 한 개도국의 급격한 수요 증가, 산유국들의 시추시설 투자 부족 등이 문제라는 시각을 나타내고 있다.

식량 가격 급등에 대해서도 사정은 비슷하다. 선진국들이 중국과 인도 등 인구 대국의 급격한 경제성장을 지적하는 반면 투기세력의 장난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은 유엔 식량안보정상회의 연설에서 “보이지 않는 손과 보이는 손들이 정치적, 경제적 목적으로 가격을 통제하고 있다”며 식량 가격 상승의 책임을 강대국과 투기꾼에게 돌렸다.

곡물을 이용한 바이오연료 생산에 대해서도 주장은 크게 엇갈린다.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는 바이오연료가 식량 가격 상승에 30%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사탕수수나 옥수수 농장에 거액을 투자한 미국과 브라질은 여전히 환경보호를 내세워 바이오연료 생산을 옹호하고 있다.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

도쿄=서영아 특파원 sy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