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북카페]세상을 바꾸는 제3세계 기업가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엘미라 베이라슬리의 ‘세상의 다른 쪽으로부터’

미국 외교관 출신인 저자(왼쪽)가 터키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등 신흥 7개국을 발로 뛰며 혁신기업가들을 취재한 책 ‘세상의 다른 쪽으로부터’의 표지.
미국 외교관 출신인 저자(왼쪽)가 터키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등 신흥 7개국을 발로 뛰며 혁신기업가들을 취재한 책 ‘세상의 다른 쪽으로부터’의 표지.
실리콘밸리는 지리적으론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만 남단 샌타클래라 계곡 지대에 있는 전자 컴퓨터 첨단기술 공업 지역을 일컫는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페이스북 같은 미국 대표 정보기술(IT) 기업이 이곳에서 생겨났거나 자리 잡고 있다. 미국 내 벤처캐피털 3분의 1 이상이 집중된 ‘창업(스타트업)의 요람’이기도 하다.

미국 신문과 방송을 찬찬히 보다 보면 실리콘밸리는 ‘첨단 공업지대’라는 산업적 개념을 뛰어넘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영역으로 그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정치권력을 상징하는 ‘워싱턴’과 자본권력을 의미하는 ‘월가’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워싱턴 정가 출신 유력인사들과 월가 거물 금융인들이 잇따라 실리콘밸리 기업으로 영입되면서 ‘미국을 움직이는 중심축이 동부(워싱턴 뉴욕)에서 서부(실리콘밸리)로 이동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마저 나온다.

‘세상의 다른 쪽으로부터(From The Other Side of The World)’는 이런 실리콘밸리가, 그 상징 인물 중 하나인 애플 스티브 잡스 같은 혁신 기업가가 ‘미국 반대편’인 신흥 국가들에서도 태동하고 있음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의 보좌관을 지낸 외교관 출신 저자(엘미라 베이라슬리 뉴욕대 강사)가 터키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멕시코 인도 러시아 중국 등 7개국을 발로 뛰며 쓴 책이다. 이들은 미국 같은 선진국에 비하면 ‘기업(창업) 하기 좋은 나라’가 결코 아니다. 저자는 공통된 7대 장애물로 △숙련된 노동력과 경영인의 부족 △열악한 인프라 △모자란 협업 공간 △독점 △부패 △낮은 법치 수준 △기득권 세력의 저항을 꼽았다.

저자는 “학창 시절 ‘세상을 발전시키는 힘은 공익을 추구하는 정부’라고 생각해 국무부에 들어갔다. 그러나 끝없는 내전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분쟁 국가들에서 외교관 생활을 하면서 ‘내가 국가(정부)의 능력을 과대평가했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주목한 대상이 ‘창조적 파괴로 경제를 발전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기업가 정신’이었다. 첨단 무선 기술을 보유한 터키의 기업가는 사업 영역을 유럽과 미국으로 확장한다. 실리콘밸리 출신의 나이지리아인은 선진 금융 서비스를 도입해 아프리카 지역 경제 성장에 기여한다. 경제전문매체 ‘이코노미스트’는 서평에서 “저자는 열악한 환경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건 정부가 아니라, 보수적인 파키스탄에서 남녀 만남 인터넷사이트를 운영하는 비즈니스맨 같은 혁신 기업가들임에 주목했다”고 정리했다.

미국 실리콘밸리가 아닌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중동 지역에 있는 개인(혁신 기업가)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고, 나아가 무한한 기회를 지닌 새로운 산업을 일으킬 수 있는 건 인터넷이 열어놓은 세계화 덕분이라고 저자는 진단한다. 외교협회(CFR)와의 인터뷰에서도 “세계화는 개별 국가 정체성, 민족주의, 심지어 각 개인의 삶과 사고방식에도 이미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중산층 증가나 창업 열기는 세계화를 빼고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외교정책의 양성평등을 촉구하는 여성단체 ‘FPI(Foreign Policy Interrupted)’의 공동창업자이기도 한 저자는 “‘외교관 출신이 어떻게 혁신 기업에 대한 책을 쓰겠느냐’며 내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사람들(아마도 남자들)이 있었는데 그것이 집필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됐다”고 했다. 저자도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혁신DNA를 지닌 셈이다.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실리콘밸리#엘미라#기업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