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만에 한국노총 찾은 보수 야당 대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종인 “산업현장 민주화 필요”
김동명 “노동시장 유연화 우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실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오른쪽) 등 한국노총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실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오른쪽) 등 한국노총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노동법 개정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 위해 28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을 찾았다. 제1 보수야당 대표가 한국노총을 찾은 건 6년 만이다. 그는 노동계를 향해 “산업 현장도 민주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규직 근로자와 비정규직 근로자 간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는 취지로,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노동개혁이 ‘해고를 쉽게 하는’ 식의 노동개혁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등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고 “기업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근로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가급적이면 산업 현장에 민주화가 이뤄져 노사 간 협조가 이뤄지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산업현장 민주화’는 정규직 노조 밖 근로자의 권리를 강조한 것이다. 주로 사측과 정규직 노조 두 주체의 교섭으로 노동 현장의 근로조건이 결정되는데 이러한 구조로는 비정규직 등 노동 약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없는 상황을 지적한 것. 동석한 한국노총 출신의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규직과 비정규직 격차해소, 노조 밖 노동자들의 권리 보장 등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정규직, 비정규직, 노조가 협력하지 않고는 절대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한국노총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개혁의 당위성을 이같이 설명하며 노동법 개정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여러 상황을 보면 노동관계 제반 법률도 새로운 여건에 맞춰 개정돼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동명 위원장은 김 위원장의 전향적 행보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노동시장 유연화 추진은 우리나라 특수성, 역사적 경험에 비춰봤을 때 조금 더 깊은 토론과 사회적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일단 우려를 표했다. 그는 “사회안전망 강화와 고용 유연화는 등가로 비교되지만 사회안전망 강화는 국가의 근본적 책무이지 노동 유연화에 대한 보상으로 거래될 수 없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대화에서 국민의힘이 발족할 ‘노동개혁 특별위원회’에 한국노총도 참여해 달라는 제안도 했다. 한국노총은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이 노총과 접점을 만든 것을 두고 정치권은 국민의힘이 외연 확장을 위해 새로운 포석을 놓은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동안 야권이 상대적으로 거리를 뒀던 노총을 끌어안기 위한 시도라는 것. 또 여당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노동개혁 이슈를 부각시킴으로써 개혁적 이미지를 확보하려는 전략도 담겨 있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국민의힘#김종인#한국노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