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광주 사죄’에… 與 “5·18특별법부터 당론으로 채택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5·18민주영령과 광주시민 앞에 부디 이렇게 용서를 구합니다. 부끄럽고 또 부끄럽습니다. 죄송하고 또 죄송합니다. 너무 늦게 찾아왔습니다.”

19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 참배에 앞서 사과문을 읽던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눈시울이 붉어진 채 떨리는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원고를 넘길 때면 손을 떨었고, 목이 멘 듯 원고를 읽다 자주 멈칫했다. 묘지 입구인 ‘민주의 문’ 앞에서 사과문 낭독을 마친 김 위원장은 이어 5·18민중항쟁추모탑으로 다가갔다. 그리고 그 앞에 무릎을 꿇었다. 보수정당 대표가 광주에서 사과의 뜻으로 무릎을 꿇은 것은 처음이다.

○ “진실한 사과”

이날 오전 10시 15분 5·18민주묘지에 도착한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5·18민주화정신을 받들어 민주주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적은 뒤 ‘민주의 문’ 앞에서 직접 작성한 A4용지 3장 분량의 사과문을 펼쳤다. 그는 “5월 정신을 훼손하는 일부 사람들의 어긋난 발언과 행동에 저희 당은 엄중한 회초리를 들지 못했다”며 “그동안 잘못된 언행에 당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진실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지난 5·18기념식 때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사죄의 뜻을 밝힌 지 3개월 만에 다시 한 번 당 대표로서 사과를 한 것.

김 위원장은 이어 “역사의 화해는 가해자의 통렬한 반성과 고백을 통해 가장 이상적으로 완성될 수 있지만 권력자의 진심 어린 성찰을 마냥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제가 대표해서 무릎을 꿇는다”고 했다. 사과에서는 “작은 걸음이라도 나아가는 것이 한 걸음도 나아가지 않는 것보다 낫다”는 서독 총리 빌리 브란트의 충고도 인용했다. 브란트 전 총리는 1970년 폴란드 바르샤바를 찾아 유대인 추모비 앞에서 무릎을 꿇었던 인물이다.

이어 김 위원장은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통합당 김선동 사무총장, 송언석 비대위원장 비서실장, 김은혜 대변인과 5·18민중항쟁추모탑으로 나아가 15초간 무릎을 꿇었다. 브란트 전 총리와 같은 자세였다. 예정에 없던 행동이었다고 한다. 통합당의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다른 당직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무릎을 꿇어야 한다고 미리 마음을 먹고 온 듯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통합당 전신 자유한국당 황교안 전 대표가 5·18기념식을 찾았을 당시 황 전 대표 일행에게 플라스틱 의자, 생수병이 날아들고 시민 100여 명이 “물러가라”고 외쳤지만 이날은 불상사가 없었다.

○ ‘호남 다가가기’ 노력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에 취임한 뒤 “진정성 있게 호남에 다가가야 한다”는 발언을 자주해 왔다. 통합당은 28석이 걸린 호남권 지역구에 후보자를 12명밖에 내지 못했고, 수도권 유권자의 30%가량으로 추정되는 호남 출향민 표 확보에도 실패했다. 결과는 21대 총선 참패.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단순한 호남 구애 차원에서 봐주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역사에 대해 사죄하고 화해로 이어지는 작은 시작이기를 감히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김 위원장의 광주 방문에 시민들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문흥식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무릎 사죄는 예전과 다른 전향적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문 회장 등 5월 단체 회원 12명은 김 위원장과 이날 오후 1시간 반 동안 광주 서구 숯불갈비 집에서 식사를 했다. 문 회장은 “김 위원장은 5·18역사왜곡처벌법, 5·18진상규명특별법, 5·18민주유공자 예우 및 보상법 등 5·18 관련 3개 법을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하면 적극 동참하겠다는 말도 했다”고 전했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5·18에 대한 마음가짐을 시민들과 국민들이 높게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과감한 행보에 민주당 안에서는 격려와 경계의 목소리가 엇갈렸다. 광주가 지역구인 양향자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황교안 대표 때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라며 “통합당의 변화에 박수를 보낸다”고 했다. 반면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브란트 전 총리의 무릎 사과를 어깨 너머로 보고 흉내 낸 것”이라며 “온갖 누릴 것은 다 누리고 이제 와서 새삼 이 무슨 신파극인가”라고 폄훼하기도 했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진정으로 사죄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했다. 이어 “무릎 꿇는 모습 대신 5·18특별법부터 당론으로 채택하라. 충혼탑 앞에서 울먹이는 모습 대신 5·18 진상 규명에 힘써 달라”며 “국민을 기만하는 게 아니라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소명, 유가족 지원에 대해 초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준일 jikim@donga.com·강성휘 / 광주=이형주 기자
#5·18민중항쟁#김종인 사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