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시대! 우리가 대표주자]신영투신 마라톤펀드

  • 입력 2005년 10월 25일 03시 16분


코멘트
신영투자신탁운용의 마라톤펀드 운용팀. 왼쪽부터 백승훈 원주영 허남권 김대환 펀드매니저. 이들은 1999년 6월 이후 6년 4개월째 한솥밥을 먹으며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신영투자신탁운용의 마라톤펀드 운용팀. 왼쪽부터 백승훈 원주영 허남권 김대환 펀드매니저. 이들은 1999년 6월 이후 6년 4개월째 한솥밥을 먹으며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2002년 8월 본보가 ‘가치투자 성공 일기’라는 시리즈를 연재할 때 신영투자신탁운용 허남권(당시 부장) 이사에게 인터뷰를 요청한 적이 있다. 허 이사는 당시 증시에서 가치투자 철학을 지켜 온 몇 안 되는 펀드매니저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그는 인터뷰를 거절하며 이렇게 말했다. “펀드매니저는 수익률로 모든 것을 말해야 합니다. 언론에 나서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죠. 오직 수익률로만 평가받고 싶습니다.”》

신영투신이 자랑하는 마라톤펀드와 비과세고배당펀드가 최근 높은 수익률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펀드의 운용 책임자인 허 이사는 지금까지 단 한번도 언론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개인적인 이야기는 하지 않고 오직 펀드에 대해서만 말할 것’을 약속한 뒤 신영투신 사무실에서 19일 펀드 운용팀을 만났다.

베일에 가려져 있던 신영투신 운용팀은 이렇게 언론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 초(超)장기 투자하는 마라톤펀드

마라톤펀드는 2002년 4월 설정됐다. 최근 1년간 수익률이 72.93%로 주식형 펀드 가운데 유리스몰뷰티주식에 이어 2위에 올라 있다.

신영투신의 간판 펀드는 비과세고배당펀드다. 하지만 이 펀드는 설정액이 너무 커져 현재 추가 가입자를 받지 않고 있다.

마라톤펀드나 비과세고배당펀드 모두 철저한 가치투자를 기초로 한다. 비과세고배당펀드가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에 투자한다’는 제약이 있는 반면 마라톤펀드에는 이러한 제약이 없는 것이 유일한 차이점이다.

신영투신은 철저히 장기투자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대표적 가치투자자인 한국투자증권 이채원 상무가 2002년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나도 장기투자를 선호하지만 신영투신의 장기투자는 정말 지독해요. 고려제강 같은 종목을 6년째 들고 있으니까요.”

고려제강은 아직도 신영투신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돼 있다. 1996년에 투자를 시작했으니 보유 기간이 무려 9년에 이른다. 주가가 8000원이던 시절에 투자했는데 지금은 2만8000원을 오르내린다.

유한양행 동일방직 건설화학 롯데삼강 한국제지 등 1990년대부터 보유한 종목이 지금도 포트폴리오에 꽤 남아 있다. 보유 기간이 4년 이상인 종목들이 전체 투자 종목의 70%를 넘는다.

이런 종목들은 대부분 주가가 3, 4배 이상 오른 상태. ‘가장 좋은 종목은 영원히 팔지 않을 종목’이라는 신념으로 종목을 고른다고 운용팀은 설명했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운용팀 인력 구성도 ‘장기투자’라는 점이다.

허 이사를 포함한 4명의 펀드매니저가 6년째 함께 가치투자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이는 1년이 멀다 하고 운용 인력이 교체되는 한국 펀드시장에서는 찾기 어려운 사례다.

○ 장점과 가입 시 유의할 점

마라톤펀드는 가치투자 펀드답게 성장형 펀드에 비해 위험 관리가 잘 돼있다. 실적이 안정적이고 저평가된 주식에 장기투자하기 때문에 펀드 수익률의 등락이 심하지 않다.

최근 너무 높은 단기 수익을 올려 투자자들이 이 펀드를 ‘고수익 펀드’로 오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정작 운용팀의 ‘눈높이’는 높지 않다.

대외적인 목표는 ‘은행 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이다. 따라서 이 펀드는 단기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겐 적합하지 않다.

허 이사는 “마라톤을 하는 심정으로, 3년 이상 오래 기다릴 자신이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라고 설명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완배 기자 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